세계와의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NFT 아트 시장은 아티스트에게 갤러리와 같은 중개자 없이 자유로운 시장 진입과 해외 진출의 경로를 마련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내부 시장을 넘어 더욱 치열한 전 세계와의 경쟁을 의미합니다. 이제 아티스트는 창작 활동에서부터 작품의 홍보와 판매 그리고 컬렉터 관리까지 자유를 획득한 만큼의 책임을 수반합니다. 이렇게 변화한 시장에서 아티스트가 스스로를 매니지먼트하기 위해 어떠한 부분들을 확인해야 할까요?
1. 마켓플레이스 분석
아티스트는 먼저 본인의 작품 성향에 맞는 마켓플레이스를 선정해야 합니다.
마켓 선정 후 마켓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작품들과 거래가 완료된 작품들을 살펴보며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2. 컬렉터 분석
마켓플레이스 내 컬렉터들의 취향 확인도 필요합니다. 아티스트가 본인 성향과 분위기에 맞는 마켓플레이스를 선별하듯 컬렉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컬렉터들도 선호하는 주제 또는 표현방식이 있으며 더 세분화하여 컬렉터가 소통을 중시하는지 sns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타입인지 확인하여 영업전략을 세운다면 더 좋은 성과로 돌아올 것입니다.
3. 세계관 확립
아티스트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의 과정들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 언어와 세계관을 표현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판단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품 역시 하나의 설득 과정입니다.
NFT 아트 시장은 모든 것이 투명하게 오픈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아티스트와 그들의 작품 그리고 컬렉터들에 대해서도 리서치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정보들 속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는 정보의 해석력이 필요합니다. 모두 같은 정보를 보고 있지만 관점에 따라 정보를 보고 생각하는 방향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다양한 정보 속에서 무엇에 기준을 두고 어떠한 정보를 추출할 것인지는 스스로의 몫입니다. NFT 아트 시장은 우리에게 자유를 선사했지만 그 이면의 책임은 온전히 아티스트가 감당해야 합니다. 세계로 바로 연결된 열린 시장에서 어떠한 정보에 주목할 것인지 아티스트 개개인의 생각의 폭을 더욱 깊고 넓게 가져야 할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