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j Sep 27. 2021

무엇이 가치를 만드는가

NFT 작품의 가치_디지털 시대의 가치와 역사적 의미


디지털 아트의 가치

과거의 디지털 아트는 기술을 통해 아날로그를 재현하며 과거를 답습하는 것에 그쳤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화 작품을 흉내 내며 기술의 특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인식의 부재와 더불어 과거 디지털 아트는 복제와 위변조의 노출과 보관하는 주체가 지녀야 하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작품이 평가절하되는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그러나 NFT의 등장으로 디지털 아트 역시 복제가 불가능한 유일성과 희소성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아트는 이제 시각적인 한계를 넘어 음악과 영상 더 나아가 건축과도 결합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술 그 자체가 가진 특성으로 제작된 작품들이 등장하며 디지털 아트의 가치를 정립해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문화 현상

디지털 문화 활동은 주로 개인의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때문에 사회적 활동에 대한 제한이 생겨나지만 디지털 세대들은 이와 같은 갈증을 커뮤니티 활동으로 대체합니다. 디지털 문화의 장점인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아티스트와 감상자가 자유로이 소통하며 소속감을 원하는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디지털 문화의 익숙한 새로운 세대의 출현과 함께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트의 역사적 의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시장이 이동하며 미술품의 소장자 뿐만 아니라 온라인 세상에서 누구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디지털 아트 시장이 지닌 큰 매력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탈권위적인 디지털 아트는 공평함을 중요시 여기는 시대의 흐름과도 맞닿아있습니다. NFT 아트는 단순히 기술발전에 따른 매체의 다변화가 아닌 사상과 직결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커다란 흐름이 쌓여 하나의 사조가 형성되고 이는 곧 새로운 예술 문화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NFT아트는 시대적 배경을 담아 역사적 기록으로서의 의미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