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j Sep 24. 2021

디지털 환경 속 예술

매체와 예술 : 뉴미디어 기술, 경계를 확장하다

새로운 예술의 시작의 서두에서 언급했던 NFT 가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시장을 구성하는 아티스트, 컬렉터, 시장 관계자의 시선에서 바라보았습니다.


FOR.Artist

특정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폐쇄적인 미술시장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며 불공평함이 해소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며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정보들이 공유 되며 미술시장의 투명성이 한 단계 진보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 속 온라인 시장은 아티스트,컬렉터,감상자 모두에게 공정함을 선사합니다.

데뷔가 힘들었던 신진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주고 판매 시장의 확대로 미술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미술 시장은 그동안 미술시장에 비주류로 치부되던 영상제작자,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미술계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OR.Collector

컬렉터 역시 온라인에서 손쉽게 글로벌 미술시장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더 넓은 세계에서 우리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개인의 취향에 맞는 선택지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림을 자주 손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은 그림을 구입하는 행위 자체를 평범하고 일상적으로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친숙한 경험은 우리를 예술로 한 걸음 더 쉽게 다가가게 합니다. 이제는 모두가 미술품을 수집해야 할때 입니다. 세상에 넘쳐나는 기성제품에서 우리는 그 무엇도 느낄 수 없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단 하나의 작품의 구매하고 아티스트가 창조한 우주를 만날 수 있습니다. 


FOR.Gallerist

시장 관계자에게는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그동안의 디지털 아트는 작품의 규격과 복제의 용이함으로 주류 아트신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디지털 아트에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정품 인증 코드를 부여받은 NFT 아트가 등장하며 예술 시장은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르의 확대성은 더 많은 아티스트와 컬렉터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잠재 고객인 MZ 세대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FOR.Audience

미술시장의 생산 주체인 아티스트가 다양해지며 감상자에게도 폭넓은 선택지와 자유가 생겼습니다. 

무엇보다 디지털 아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감상에 대한 자유입니다. 과거에는 특정 시공간에서만 작품을 감상하고 향유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만나 내가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편안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세상은 감상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작품에 대한 내용과 작가에 대한 부가 정보들, 이를테면 작가의 철학이 담긴 글과 사진 또는 사진,동영상,오디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이 손쉬워진 덕분에 감상자는 작품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NFT 기술은 예술의 빠르게 경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더 큰 변화가 다가올지 그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전 01화 새로운 예술의 시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