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구현된 시대 속 인간과 사회 모습
2021년 우리는 NFT와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용어와 기술에 주목했습니다. 올해를 이끌었던 NFT와 메타버스는 2022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가상 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메타버스는 오프라인과 강력한 호환성을 가지며 빠르게 현실 세계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 신기술은 앞으로 어떻게 확장할 것이며 기업과 개인은 어떤 자세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지 생각 보았습니다.
메타버스 게임에서 시작되었지만 그 안에 문화와 경제 구조 생성되어 마치 하나의 국가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에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그들만의 메타버스가 생기고 다중 페르소나를 가진 개인들이 여러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생활을 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그 속에서 기업은 콘텐츠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가진 메타버스에서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메타버스에 의해 위협받게 될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떤 공간에서 살아갈지, 온, 오프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을 선택하고 잘 분배해야 합니다.
기술이 구현된 시대 속 인간과 사회 모습을 깊이 고민해봐야 합니다. 메타버스 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곧 다가올 시대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어떠한 가치가 개인 그리고 공동체와 사회에게 필요할까요?
다양한 담론이 존재하지만 뚜렷하게 방향 제시를 못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브랜드와 각 개인의 성향이 메타버스와 얼마나 어울릴 수 있는지 스스로 질문해보고 사유해보는 시간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