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책 읽는 집

돈에 대한 입문서이자 인문서

[책-돈독한 트레이닝] 리뷰

by 제주껏


제목: 돈독한 트레이닝

저자: 김얀

출판년도: 2022년

출판사: M창비



돈독한 트레이닝. 팟캐스트에서 처음 책 제목을 듣는 순간 건강한 몸을 만드는 내용의 책인 줄 알았다.


%EB%8F%88%EB%8F%85%ED%95%9C_%ED%8A%B8%EB%A0%88%EC%9D%B4%EB%8B%9D.png?type=w1


그런데 저자는 부천의 대부호라고 했다. 대부호와 헬스와의 관계는? 방송을 10분 정도 듣고 나니 제목의 의미가 분명해졌다. '돈독이 올랐다'라고 말할 때의 '돈독'과 사이좋은 관계를 표현하는 단어 '돈독'을 합쳐 놓은 네이밍. 이 네이밍에서부터 매력에 빠져 버렸다.


"우리는 '돈'과 '낭만' 둘 다를 잡아야 한다."


김얀 저자의 이 한 마디에 책을 읽어봐야지 결심했다. 이제 재테크는 특정 부류만의 얘기가 아닌 생존하려면누구나 필수로 실천해야 할 분야가 됐다. 건물주와 파이어족이 꿈이 된 세상, 돈에 대해 알면 알수록 돈은 내게서 멀어지는 것만 같다. 돈, 재테크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내용은 너무 쉽고 지루할지 모른다. 그보다는 '낭만'만을 좇다가 삶의 방향이 모호해진 사람들을 위한 돈 입문서이자, 돈을 좋아하면서도 내 삶을 돌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다른 재테크 책에서는 좀체 볼 수 없는 주장을 강하게 하고 있는 돈 인문서다.


앞 부분은 돈을 다루는 저자의 마인드를 알 수 있는 에세이로, 작가 출신답게 술술 잘 읽히는 이야기다. 뒤쪽 상당한 분량이 '돈터뷰'라는 구성인데, 돈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지인들의 견해를 문답식으로 다룬 인터뷰다. 나는 이 부분을 정독했다.


내가 돈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 돈을 벌기 위해 어떤 직업과 어떤 루틴을 가질지, 왜 돈을 모으고 싶어하는지, 온전히 내가 판단하고 대답해야 할 질문들이다. 그 답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돈독한 멘토들의 얘기를 한자리에서 들을 수 있었다. 비록 책이었지만 다들 따뜻했고 상냥했다. 이 책처럼 돈에 대해 좋은 영향을 주고받는 이런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그게 바로 '돈독한 트레이닝'의 최종 목표가 아닐까 싶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에는 애초에 길이 없을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