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능동적 교육활동’의 의미와 철학적 정당성에 대하여
본능적인 경향성에 의하여 일어나는 활동이 정규 학교 공부의 한 부분이 될 때, 학생은 전인적으로 여기에 전념하게 되고, 학교 안에서의 삶과 학교 밖에서의 삶 사이의 인위적인 간극이 좁아지며, 특이하게 교육적 효과를 가지는 온갖 자료와 과정에 주의가 집중되고, 정보와 지식에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는 협동적인 교섭이 가능하게 된다. 요컨대 교육과정에서 놀이와 일에 결정적인 지위를 부여하는 것은 잠정적인 편의나 순간적인 기분전환을 위한 조치가 아니라, 지적, 사회적 근거에 의하여 당연히 취해져야 할 조치이다. - 존 듀이(2008),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304쪽.
어떤 사람이 “왜 이렇게 하지 않고 저렇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심각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이해 관계와 목적 달성에 초연한 태도를 갖추게 되었을 때 몇몇 특정한 활동들을 선택하였다면 그 선택에 작용한 고려 사항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겠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명백하다. 즉, 그 기준은 그 활동들 자체의 성격, 그리고 정연한 삶의 패턴 안에서 그 활동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모양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 로버트 스탠리 피터스(2003), 《윤리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20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