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미사마 jemisama Aug 31. 2024

소주韓잔 사케日잔-90: 카츠야마(勝山)

한국무역협회 투고 : 아흔 번째 이야기

카츠야마 (勝山, かつやま)

 - 카츠야마 주조, 미야기현 센다이시 (宮城県 仙台市)

 - 양조알코올을 넣지 않는 쥰마이만 고집

 - 대부분이 쥰마이다이긴죠 등급에 특히 해외에서의 수상경력이 화려

 - 다테 가문에 사케를 공물로 조달하는 유일한 양조장


때론 사케가 본토 일본에서보다 한국에서 더 인기를 끄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보통주로는 간바레오또상이 그러하고 특정명칭주로는 오늘 소개할 카츠야마가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카츠야마라고 하면 중부지역 후쿠이현의 카츠야마라는 지역을 많이 떠올립니다. 후쿠이현은 내세울게 안경테 말고는 그렇게 강한 인상이 없는데 카츠야마라는 지역에 공룡화석이 발견되면서 공룡박물관을 건립하는 등 공룡을 테마로 강하게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후쿠이현까지 도쿄에서 신칸센이 개통되면서 도쿄에 공룡 포스터 및 전단지 등이 많이 나붙고 있습니다.


토호쿠지방 미야기현 센다이시


하지만 금일 소개할 사케의 카츠야마는 그 지역과는 전혀 상관없는 토호쿠 지방 및 미야기현의 중심지인 센다이시에서 생산됩니다. 센다이시는 인구가 100만 명이 넘어가는 상당히 큰 도시인데 그 센다이에서 1688년 창업했으며 330년이 훌쩍 넘은 카츠야마 주조에서 카츠야마를 생산합니다.


역사적으로도 상당히 유명한 센다이의 번주인 다테 가문에 지금도 사케를 공물로 조달하는 유일한 양조장으로서의 자긍심도 상당합니다.


 다테 가문에 헌상하고 있는 한정판인 카츠야마 센쇼마사무네

세계적인 품평회인 IWC의 2019년 사케부문에 전 세계에서 총 432개의 양조장이 1500 여개의 브랜드를 출품했습니다. 그중에서 95개의 사케 브랜드가 골드메달을 수상했고 다시 최종적으로 그 95개 중에서 1등에게 트로피를 수여하는데 '카츠야마 켄'이 당당히 1위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카츠야마 켄은 세계 최대 규모 감평회인 SAKE COMPETITION에서 2015년, 2016년에 2년 연속 1위에 선정되고, 2018년 프랑스에서의 KURA MASTER에서는 최고 지위의 플래티넘상을 수상하는 등 안정된 높은 기술력과 품질로 세계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사케입니다.



카츠야마 주조의 대표적 라인업인 카츠야마 켄


카츠야마는 모든 라인업을 양조알코올을 쓰지 않는 쥰마이만 특화해서 생산합니다.

카츠야마라는 이름의 유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사무라이에게 주는 메시지로 승리(勝)를 산(山)처럼 취하라는 의미이고, 둘째는 에도시대 초기에 여성들 사이에서 상당히 화려하고 인기 있었던 머리모양을 '카츠야마 마게(勝山髷)'라고 불렀는데 그 앞선 패션감각과 센스를 사케의 이름으로 지었다는 설입니다.




그럼 간략히 카츠야마의 라인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츠야마 쥰마이다이긴죠 라인업 - 홈페이지 인용

기본적으로 카츠야마는 라인업이 한 글자의 한자로 네이밍 되어있습니다.


* DIAMOND AKATSUKI

: 양조책임자인 고토 미츠아키 상이 자신의 양조철학, 이론, 기술 등을 모두 남김없이 쏟아부어 만든 극강의 사케입니다. 주조호적미 최고 품종인 야마다니시키를 35%까지 정미해서 원심분리기를 사용해 술을 짜냅니다. 정말 혼신을 담은 사케로서 액체의 다이아몬드라는 뜻으로 명명했다고 합니다.


* 아카츠키(暁)

: 아카츠키 역시 마찬가지로 효고현산 야마다니시키를 정미비율 35%로 빚었고 원심분리기를 이용해서 짜낸 극강의 사케입니다. 품평회에서 로버트 파커로부터 무려 95점을 받아 800개의 출품 사케 중 당당히 2위에 올랐습니다.


* 렌(簾)

: 렌도 정미비율 35%의 쥰마이다이긴죠로서 극강의 사케입니다. 술을 짜낼 때 술주머니를 사용해서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술을 한 방울씩 담아낸 환상의 사케입니다.


* 덴(伝)

: 덴도 마찬가지 야마다니시키를 35%로 정미한 쥰마이다이긴죠로서 영하의 온도로 저장하는 빙온숙성을 한 사케입니다. 2018년 브뤼셀에서 개최된 사케 셀렉션에서 최고 플래티넘 상을 수상했습니다.


카츠야마 라인업 - 홈페이지 인용

* 겐(元)

: 귀부와인과 같은 고귀함은 가히 액체로 된 보석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전통의 제조 컨셉에다가 현대의 기술로 융화시킨 사케입니다. 정미비율은 50%이며 과일의 완숙된 향과 감칠맛이 일품입니다. 푸아그라와 육류요리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


* 켄(献)

: 2019년 IWC 사케부문에서 챔피언에 오른 카츠야마를 상징하는 사케입니다. 야마다니시키를 정성스럽게 50%의 정미비율로 빚어낸 주질로 2015년, 2016년 SAKE COMPETITION에서 2년 연속 일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카츠야마 라인업 중 가장 많은 대회에서 가장 많은 수상을 한 명주입니다.


* 레이()

: 감칠맛 성분인 아미노산의 함량을 높여 요리와 마리아주를 목표로 만든 사케입니다.

멜론과 같은 고급스러운 향과 달콤하고 포근한 바디감은 진한 소스를 사용한 고기 요리 등과 잘 어울리며 또 디저트와도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주조호적미는 히토메보레이며 정미비율은 55%로 쥰마이긴죠 등급이며 알코올은 12%로 낮아서 요리를 잘 살려줍니다.


* 엔(縁)

: 2015년에 일반 소비자가 평가하는 '서포터즈 셀렉션'에서 금상을 수상한 사케입니다. 주조호적미는 히토메보레이며 정미비율은 55%의 토쿠베츠쥰마이슈입니다. 카츠야마 라인업 중에서는 가장 가성비가 좋은 사케입니다.



최고급만 취급해서 대중에게는 아직 덜 알려진 숨은 명주


카츠야마는 의외로 조명을 덜 받은 사케로 정말 숨은 명주입니다. 최고급 라인업만 만들다 보니 일반 대중적인 시판주가 없어서 덜 알려졌는지 모릅니다.


한국에서 인기가 훨씬 높은 만큼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사케이며 최고급 라인업만 출시하기에 거의 선택에 실패가 없으리라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주韓잔 사케日잔-89: 사토노호마레(郷乃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