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개꽃 Feb 23. 2022

보험회사에서 은행으로.. (캐나다 이직 스토리)

때는 2016년 늦여름이었다. 캐나다에서 5번째 안에 손꼽히는 보험회사에서 보험과 투자 상담일을 하다, 은행으로 옮겨가 투자 상담만 해 주는 일을 하기로 결심했다. 캐나다에는 은행이 5개 정도 있는데, 모두 다 지원을 했다. 은행 경력이 없었고, 투자 어드바이저 경력만 있는 나로선 생각보다 인터뷰 연락이 오지 않아 소심해하던 중이었다. 안 그래도 투자 유치 최소 액수가 일 년에 50-60억부터 몇 년 차 되면 일 년에 새로운 투자 액수 100억을 조건으로 뽑아서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라며 겁먹던 중이었다.


드디어 한 은행으로부터 인터뷰 연락이 왔다. 기쁜 마음으로 갔는데 역시나 '내가 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서 '완전 잘할 수 있어!'라고 스스로를 설득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한 인터뷰는 자신감 및 설득력 부족으로 성공하지 못했다. 첫 인터뷰를 망하고 나니, 이 포지션에 내가 뽑힌데도 과연 내가 성공적으로 투자 상담가로서 적응할 수 있을지 더욱더 자신감이 떨어지고 있었다.


그러던 중, 다른 은행으로부터 다시 연락이 왔다. 워낙 보험회사에서 은행으로 많이 이직하는 편이라 세일즈 경력을 무기 삼아 인터뷰까지 가는 건 어렵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여전히 자신감이 부족했던 나는, 전화 인터뷰를 30분 정도 앞두고, 고민 끝에 또 안될 것 같으니 서로 시간 낭비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인터뷰 취소 이메일을 보냈다.


그런데 그 인사과 담당자가 내 이메일을 못 읽었는지, 30분 후 인터뷰 전화가 왔다. 당황한 나는 '어.. 내가 인터뷰 취소 이메일 보냈는데.. 미안한데 이 일은 나랑 안 맞는 것 같아서 취소하려고 했다'라고 솔직히 얘기해 버렸다. 그럼 보통 이렇게 나오면 당근 '그래 그럼. 좋은 하루 보내고. 땡큐 포 유어 타임' 이러고 끊는 상상을 할 것이다. 그런데 이 담당자가 내 예상과는 달리, 그러지 말고 이렇게 전화까지 연결됐는데 잠깐 얘기나 해 보자면서 나를 설득하는 게 아닌가. 너의 이력서를 보니 네 경력이면 이 일과 완전 잘 맞는다면서, 자기가 어떤 일인지 자세히 설명해 줄 테니 들어보라고 매우 적극적으로 나왔다. 그렇게 한 30-40분의 통화를 마친 후, 직속 상사와 2차 인터뷰를 잡게 되었다. 토론토 다운타운에 은행 본사들이 모여있는 곳에 어느 건물에서 만나 인터뷰를 한 후, 난 그렇게 은행으로 이직이 되었다.


은행에 취직한 지 2년 정도 시간이 흐른 후, 만난 책이 있다. 바로 '될 일은 된다 (마이클 싱어)'이다. 이 책을 읽으니 내가 인터뷰 취소 이메일을 보냈음에도 전화가 걸려오고, 솔직히 내가 이일을 잘할지 모르겠다고 말했음에도 나를 설득해 준 인사과 담당자를 만나고, 또 무난한 상사를 만나서 편하게 일한 이 과정이 될 일이었던 건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내 생각에 일이 이렇게 풀릴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나를 뽑아준 이 회사에서 전문 투자 상담가들로 구성된 팀을 새로 만들어 인원 보충을 빠른 시간 안에 해 내야 하는 시기에 내가 지원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나에게 친절했던 그 인사과 담당자는 채워야 하는 새로운 경력직 직원의 할당량이 있었을 거라 상상해 본다. 뭐 이유가 어찌 되었건 나에게는 매우 잘 된 일이었다.


그렇게 약간은 어이없게 인터뷰 취소를 요청하고도 결국엔 취직하게 된 이직 스토리가 있다. 그런데 밖에서 보면 저 액수를 어떻게 매년 새로 유치해와?라고 생각하는 그 일이 또 은행 조직 안에 들어가니 다 하게 된다는 점이 또 신기한 부분이었다. 은행 안에서도 밀어주고, 워낙 캐나다에 은행이 5개밖에 없어서 손님들이 돌고 돈다는 사실을 몰랐던 나는 처음 인터뷰 때 감이 오지 않는 숫자만 보고 지레 겁을 먹었던 것이다.


2016년 늦여름 그때 이왕 이렇게 전화 연결이 됐으니 잠깐 얘기나 나눠보자는 그 제안을 어차피 안될 거 시간낭비라고 생각하고 차갑게 거절했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될 일은 된다'에서 읽은 내용처럼 나에게 주어지는 상황에 저항하지 말고 내맡기기를 잊지 말고 살아가야겠다고 깨달은 경험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7살 딸아이 2차 접종하고 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