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개꽃 Dec 19. 2022

5살 둘째가 주는 소소한 즐거움

1.

며칠 전이다. 밤에 자러 방에 들어가지 않으려는 아이를 억지로 안아 들고 들어갔다. 아이는 싫다고 발버둥 쳐 댔다. 나는 급 아이에게 백지수표를 날렸다.


"엄마가 진짜 긴~ 이야기 들려줄게"

"진짜 진짜 기~~~ 긴 이야기야!"


이렇게 몇 번 꼬시니 아이가 진정하기 시작했다.


"알겠어. 그럼 얼른 해봐"


내가 이야기를 시작했다.


"옛날 옛날에 엄청 큰 숲 속에 요정들이 살았어~ 그 숲 속엔 여왕님도 있었지."


나는 이야기를 급조해서 어떻게 하면 긴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상상하며 말을 이어 갔다.

길게 말하려던 내 욕심에 배경 설명이 길어지자 아이가 한마디 했다.


"Can we just go to the fun part?" (재밌는 파트로 넘어가면 안 돼?)


하하하하


순간 머쓱했지만 티내지 않고 말을 이어갔다. 결국 내가 약속했던 긴 이야기는 내가 잠깐만 쉬었다 다시 이어가자고 하는 바람에 중지되었고, 그 사이 아이는 잠이 들었다 (나의 바람대로).




2.

주말이다. 온 가족이 아침부터 도서관에 왔다. 아이들은 dvd를 잔뜩 골라 티브이 앞에 헤드폰을 끼고 앉았다.

도서관에서 영화 감상은 처음 하는 건데 앞으로 책 보러 오는 게 아니고 영화 보러 오자고 할까 봐 걱정된다.


둘째가 화장실이 급하다고 왔다. 내가 데리고 갔는데 변기통 옆 벽에 응급벨이 있다.


"what is this mom?"

"어 이거 emergency 벨이야."

"emergency 뭐라고?"

"emergency 베~엘이라고 (좀 굴려줘야 알아먹는다.)"

"아~~ 이멀젼씨 베~엘?"


"그럼 티슈 없을 때 누르면 되는 거야?"


"하하하하 안돼~ 그럴 때 누르는 게 아니고 갑자기 아파서 도움이 필요할 때 누르는 거야. 휴지 없을 땐 밖에 사람한테 도와달라고 하면 돼~"

매거진의 이전글 유치부 20명에게 오늘 기분이 어떤지 말해보라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