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 우선순위 - 중요한 건 취사선택

루틴 5.5 - 10

by 루메제니

‘영어 공부해야 하는데.’ ‘예전의 몸매로 돌아가고 싶다.’ ‘어머니 칠순은 어떻게 준비하지?’ ‘내 아이들을 좋은 대학에 가야 하는데.’ ‘1억 모으기!’ ‘운동해야 하는데.’ ‘그 모임에 꼭 나가야 할까?’ ‘인맥이 중요하다는데’ 등, 모두 중요해 보이는 메시지들은 서로 더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경쟁한다. 이 모든 것을 잘 해낼 수 있을까? 내 대답은 ‘할 수 있다’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한 번에 ‘잘’할 수는 없다.


중국의 고전 <주자학>에는 ‘주일무적(主一無適)’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일할 때 마음을 한곳에 집중하여 잡념을 없애다.’라는 의미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가슴에 새겨야 할 가르침이다. 아무리 하고 싶은 일이 많아도 한꺼번에 모두 할 수는 없다. 한 번에 모든 것을 하려고 하면 힘이 분산되어 결국 어느 것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취사선택이다. 지금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버릴 것과 남길 것, 가짜와 진짜를 구분해야 한다. 언뜻 보면 비슷해 보여도 지금 내게 중요한 일은 따로 있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중요도에 따라 순위를 매기고, 이를 분류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에는 비슷한 맥락의 행동을 묶고,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나누는 것이 포함된다. 내가 할 수 있고 중요한 행동들을 하나씩 삶의 루틴으로 정해보자.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면, 각 행동에 더 집중할 수 있어 실행력이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브레인 덤프 다음 단계인 우선순위를 정해보자. 브레인 덤프 한 내용을 검토를 통해 항목을 추출하고, 루틴 설계에 필요한 목록과 투두리스트(to-do list) 목록으로 분리한다. 이를 토대로 루틴 시스템을 만들고 주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그렇다면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면 될까? 이제 그 방법을 알아보자.


시간관리 매트릭스(Time management Matrix)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툴이 있다. 바로 ‘우선순위 매트릭스’라고도 불리는 ‘시간 관리 매트릭스’다. 이 툴은 미국의 34번째 대통령인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전설적인 인물로 추후 미국 대통령까지 맡은 위인이다. 그는 보직 중 직면한 수많은 문제들을 1-4단계로 나뉜 시간 관리법을 활용하여 처리했다고 한다. 수십 년 후, 자기 계발 강연가인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가 그의 책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통해 ‘시간 관리 매트릭스’라는 명칭으로 대중화했다.

루틴을 설계하는 일은 내 삶에 가치관에 맞는 일을 찾고, 지속적으로 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는 일이다. 의사 결정을 잘하기 위해서는 삶의 우선순위는 매우 중요하고, 시간 관리 매트리스는 우선순위를 나누기에 좋은 툴이다.


시간 관리 매트리스에서 선택은 아래에 그림처럼 4분면으로 나뉜다.

A : 중요하고 긴급한 일

위기, 당장 닥친 문제, 마감 기한이 임박한 프로젝트, 질병 및 사고

B : 중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일

목표 설정, 가치관 비전 확립, 건강관리, 자기 계발, 학습

C : 중요하지 않고 긴급한 일

중요하지 않은 전화나 메시지, SNS 댓글, DM, 갑작스러운 방문, 무의미한 모임 및 네트워크 활동

D :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 않은 일

지나친 TV 시청, 게임, 지나친 SNS, 다른 사람의 사소한 일, 수다 성 전화, 험담


4분면의 내용을 채우기에 앞서 브레인 덤프를 통해 자유롭게 쏟아 낸 문장들을 다음과 같이 단어로 정리해 보자.

예전의 몸매를 되찾고 싶다. - 다이어트, 운동

친구를 만나고 싶다. - 대인관계

아이들을 좋은 대학에 보내고 싶다. - 가족, 교육

정리된 단어는 해당되는 분면 위에 적어보자.


●A분면(중0,급0)에 온 목록들은 활동 시간 중 20~30%를 할애하여, 당장 해결해야 하는 목록이다. A분면에 오는 일들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일에 대한 압박은 증가하고 위기가 더 크게 다가오게 된다. 그러므로 이 목록들은 투두리스트(to-do list)를 통해 관리(Manage) 해야 한다.


●B분면(중0,급x) 에 오는 목록들은 삶의 가치와 행복에 직결되는 일이다. 하루 활동 시간 중 50~60%의 할애하여 순서대로 수행해 보자. 이 분면에 오는 목록들을 루틴으로 설계하여 집중(Focus) 해야 한다.


●C분면(중x,급0)은 내가 할 필요 없는 일이다. ‘스플린트(Sprint)' 구간 (일정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기간)에는 이 영역에 오는 일들은 최대한 대부분 피하거나(Avoid) 위임을 해야 한다. 삶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D분면(중x,급x)은 우리가 애쓰지 않아도 하게 되는 것들이다. 이 영역에는 시간을 1%도 쓰지 않는 것이 좋고, 최대한 무시하는 것이 좋다. D영역의 활동으로 하루가 채워지면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낫투두리스트(Not to-do list)로 보낸 제한(limit)을 둬야 한다. 이 영역에 오는 것이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는 것이라면 명확하게 시간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


보통 우리는 긴급한 A분면의 일들에 휘둘리며 하루를 보낸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B분면의 목록들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활동들에 시간을 내는 일은 늘 어려운 도전이다. 이런 순간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시간이 아니라, 선택이다. 이 선택은 B분면에 놓인 목록들을 하루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루틴으로 정하고, 나에게 중요한 일들로 하루를 채우는 것이다. 하루 일과 중에 급한 일들에 밀려다녀도 괜찮다. 루틴을 통해 내 삶에 묵직한 돌멩이처럼 가치를 더해가면, 그로 인해 삶이 자연스레 충만해질 것이다.


Check Point! B분면(루틴)은 5E로 채워졌는가?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나의 삶의 방향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과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이때 중요한 것은 바로 ‘루틴’이다. 하지만 루틴도 그저 기계적으로 반복하면 금세 지루해지고,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그래서 나만의 루틴을 더욱 의미 있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5E 활동을 제안한다. Empowerment, Expression, Evolution, Engagement, Exploration이라는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5E 활동은 나다움을 강화하고, 삶을 더욱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Empowerment (자기 강화 루틴)

아침 긍정 확언, 주간 목표 설정, 감사 일기 쓰기.

자기 강화 루틴은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2. Expression (표현 루틴)

아침 10분 자유 글쓰기, 주말 창작 시간, SNS 생각 공유 루틴.

표현 루틴은 자신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은 진정한 나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글, 그림, 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자. 마음을 정리하고, 타인과 깊이 있는 소통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도 찾을 수 있다.


3. Evolution (성장 루틴)

아침 15분 독서, 월 1회 온라인 강의 수강, 피드백 수용 일기.

성장 루틴은 지식과 경험을 쌓아 나가는 과정으로,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4. Engagement (몰입 루틴)

30분 운동, 2시간 창작 타임, 집중 작업.

몰입 루틴은 하나의 활동에 온전히 집중하여 성취감을 얻는 과정이다. 몰입을 통해 현재에 집중하고, 마음의 안정과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나만의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 보자. 진정으로 몰입하는 경험은 삶의 질을 높여준다.


5. Exploration (탐색 루틴)

월 1회 새로운 장소 방문, 다양한 콘텐츠 소비, 새로운 취미 탐색.

탐색 루틴은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과 지식을 탐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야를 넓히고, 삶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여 더 깊이 있는 삶을 살도록 한다.


이 5E는 단순한 일상적인 반복에서 벗어나, 자신을 강화하고 표현하며 성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각 영역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할 수 있다. 시간 관리 매트리스를 통해 내가 루틴으로 정해야 할 것을 찾고, 그 활동을 5E 루틴에 연결해 나만의 루틴이 정해졌다. 이제 그 루틴에 부합하는 목적을 설정할 차례다.




keyword
이전 09화1. 브레인 덤프 – 내 안에 모든 것을 쏟아 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