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ies: Fashion and Tadao Ando
안도타다오는 소위 말하는 무스펙, 비전공자 출신의 건축가다. 그런 그는 건축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고 영예로운 상 ‘프리츠커상’을 품에 안으며 건축계라는 판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세상이 알아주는 규격화된 스펙과는 거리가 멀었던 안도 타다오. 그러나 그가 걸어온 자전적 경험의 힘은 누구보다 절실하고 견고하다.
건축계뿐만 아니라 패션과 밀접한 영역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한 안도 타다오의 다양한 스토리를 살펴보자.
지난 1월, 파리에 위치한 미술관 부르스 드 코메르스(Bourse de Commerce) 돔 아래, 원형 홀에서는 SAINT LAURENT 2023 FW 컬렉션이 한창이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안토니 바카렐로는 2023 SS 맨즈 컬렉션을 모로코의 광활한 아가파이 사막에서 그야말로 영화에서 나올 법한 비주얼을 담아내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그렇게 후속 컬렉션에 대한 궁금증은 자연스레 기대감으로 번졌고 안토니 바카렐로는 파리의 부르스 드 코메르스 미술관을 대답으로 제시했다.
안토니 바카렐로의 대답을 100% 이해하기 위해 짚고 넘어가야 할 인물 프랑수아 피노(François Pinault). 그는 GUCCI, BOTTEGA VENETA, BALENCIAGA 등을 소유한 프랑스 럭셔리 패션 그룹 케링(Kering)의 창업주이자, 프랑스에서 가장 부유한 자수성가 억만장자다. 또한, 세계에서 손꼽히는 아트 컬렉터이기도 하다. 뭐든 다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억만장자 프랑수아 피노에게도 방대한 꿈이 있었으니. 무려 50년 넘게 수집한 10,000점 이상의 컬렉션을 대중과 공유하는 것이다.
억만장자 보스 프랑수아 피노는 긴 꿈을 현실로 실현하기 위해 루브르 박물관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부르스 드 코메르스를 피노 컬렉션으로 물들이기 위해 미술관으로 50년 장기 임대한다. 한때 파리 증권 거래소의 본거지이자 가장 최근에는 도시 상공회의소로 이용된 부르스 드 코메르스는 미술관으로 개관하기 위해 완전한 개조와 변형이 필요했다. 그런 막중한 프로젝트를 맡은 건축가는 다름 아닌 ‘안도 타다오’. 50년 이상 현대 미술에 열정을 바쳐온 억만장자 사업가와 전 세계 수많은 미술 애호가의 기대감에 부응하기 위해 그는 몇 날 며칠을 무거운 중압감과 심리적 압박에 시달렸을까.
걱정도 잠시, 안도 타다오는 “강력한 아키텍처를 만들고 싶다.”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매진했다.
안도 타다오는 400년 역사에 경의를 표하며 현대 미술의 공간이자, 파리 예술의 진원지로 탈바꿈시켜놓았다. 채광 창에서 나오는 일광이 건물 내부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도록 30피트 높이의 콘크리트 실린더를 삽입했으며, 모든 층을 연결하는 중심점 역할의 나선형 콘크리트 계단을 설계했다.
총면적 1만 500㎡, 3,176평에 달하는 부르스 드 코메르스의 리노베이션 작업은 3년이 소요되었으며 약 1억 800만 유로의 비용이 발생했다고 전해진다. 현재까지 안도 타다오가 설계한 건물 중 가장 큰 프로젝트다.
“그는 전통에 대한 존중과 현대성의 요구를 조화시키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 프랑수아 피노
꿈의 산물 부르스 드 코메르스 미술관은 건축가 안도 타다오의 손길을 거쳐 세계적 명소이자 새로운 예술 메카로 거듭났다. 안도 타다오 색채로 가득 채운 공간과 억만장자 보스의 욕망을 자극한 컬렉션의 만남이라니, 우리의 마음을 흔들어 놓기에 충분하지 아니한가.
프랑수아 피노는 패션과 시대를 초월한 뮤지엄을 원했다. 그리고 안도 타다오는 프랑수아 피노의 로망을 실현해낼 수 있는 건축가였다. 현재 이 둘의 관계는 프로젝트를 함께한 비즈니스 파트너 그 이상이다.
‘유사성’은 사람 간의 관계를 만들어낼 때 크게 작용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하지 않았던가. 프랑수아 피노와 안도 타다오는 1936년, 1941년으로 비슷한 출생 연도를 가졌으며, 인생의 길을 독학으로 걸어왔다는 큰 공통분모가 존재한다. 프랑수아 피노가 어느 매거진 인터뷰에서 말하길 “나는 안도 타다오의 엄격함, 디테일에 대한 집요함, 타협을 거부하는 탄력성을 좋아한다. 힘든 시간을 겪음에도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라며 남다른 유대감을 표현했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통역가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지만, 표면에 드러난 대화를 넘어 서로의 신뢰와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었던 건 아이러니하게도 국적과 언어의 장벽이 아니었을까.
매년 12개 이상의 컬렉션을 선보이며 엄청난 작업량을 유지했던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 그 또한 안도 타다오와 특별한 친분이 있었으니. 쉽게 이어지지 않을 것 같은 둘의 연결고리는 어떻게 생겨난 걸까.
약 30년 전, 칼 라거펠트는 일련의 추상적인 이미지 그리고 서명으로 마감된 손 편지를 봉투에 담아 건축가 안도 타다오를 찾아간다. 안도 타다오는 자신의 이름과 주소를 칼 라거펠가 직접 손으로 적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했다. 몇 달 후, 파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개인 저택 중 하나로 언급되던 칼 라거펠트의 Rue de l’Université에 초대받으며 둘의 인연이 시작된다.
프랑수아 피노와의 첫 만남도 당시 칼 라거펠트의 소개로 이루어졌다고 하니, 안도 타다오가 칼의 초대에 응하지 않았더라면 피노 컬렉션 현대 미술관이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칼 라거펠트는 많은 이들에게 패션 아이콘으로 기억되고 있지만, 그의 창조적인 에너지는 많은 분야를 넘나들었다. “옷이 필요하듯 집도 필요하다.”, “굶주림과 갈증처럼 건축은 패션을 자극한다.”라고 말하며 건축 애호가로서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내며 패션과 건축을 융합했다.
안도 타다오의 단순하고 꾸밈없는 공간은 칼 라거펠트에게 고요한 안식처였다. 둘의 의사소통은 대부분 책과 그림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칼 라거펠트는 매달 수십 권이 넘는 다양한 도서를 안도 타다오에게 보냈다고 한다.
안도 타다오와 칼 라거펠트는 1990년대 프랑스 비아리츠(Biarritz)에 쿠튀리에를 위한 작업실과 집을 설계했지만 건축 허가가 나지 않아 불행히도 실현되지 않았다. 칼 라거펠트는 생전 그 기회를 굉장히 아쉬워했다고. 하지만, 2019년 그가 세상을 떠나고 4년 뒤인 오늘날, 칼 라거펠트를 주제로 한 2023 멧 갈라(Met Gala) 전시 속 공간 디자인을 안도 타다오가 맡게 된 것.
안도 타다오는 이번 전시회를 위한 설계를 마치며 오랜 친구와 마지막으로 대화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였다고 속마음을 밝혔다. 죽음은 우리가 언젠가 떠나야 할 여행이지만 둘의 더 많은 협업을 볼 수 있었다면 하는 생각은 쉽게 지워내기 힘들다.
왼쪽 칼 라거펠트 스튜디오 건축 스케치
오른쪽 Karl Lagerfeld: A Line of Beauty 전시 건축 스케치
저는 건축이 너무 많은 것을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건축은 침묵을 유지하고 자연의 햇빛과 바람의 모습으로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 안도 타다오
Published by jentestore 젠테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