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점록 Jun 12. 2023

행복 이정표를 찾아서

행복 쌓기

과연,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사람은 행복을 추구하는 동물이다. 우리는 삶의 여러 측면에서 행복을 찾고, 이를 통해 보다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간다. 삶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행복은 우리의 삶을 채워주고 에너지를 주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몇 가지를 살펴보고 행복 쌓기를 주문해 본다. 


  먼저, 가족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지원체계이다. 가족과의 시간은 우리에게 큰 행복을 선사한다. 가족은 우리의 일상에서 가장 가까운 존재이며, 우리의 삶에 따뜻함과 사랑을 제공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은 우리가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서로를 이해하며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소중하고 뜻깊으며, 우리에게 큰 행복을 선사한다. 


  우리가 '있는 그대로'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가정이라는 데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기쁨이 있다. 그 가운데서 가장 빛나는 기쁨은 가정의 웃음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모든 행복의 디딤돌이자 버팀목이라 여긴다. 최근 기나긴 코로나19의 힘든 시기를 거쳐 와서 그런 지 사람들의 표정이 다소 없어진 느낌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기쁨을 함께 나눌 가족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그래서 한 번 틀어지면 관계 회복이 결코 쉽지 않다. 행복한 가족을 위한 손꼽히는 필수조건은 관계 회복이다. 친밀감 회복을 위한 첫걸음은 서로의 일상에 대한 관심과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수고했어', '고마워' 등 격려와 인정의 말은 막혀있는 대화의 끈을 이어주는 다리이다. 힘들고 어려웠던 지난날을 회상하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핵가족화 현상이나 일인가구 증가 등 가족형태의 변화로 개인주의의 발달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가정의 소중함을 망각하며 사는 사람이 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다.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노인학대 등 우리의 가정이 그야말로 위기 수준이다. 행복 공동체인 가정을 살리기 위해 우리 모두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까닭이다. 


  다음은, 친구와의 교류는 또 다른 큰 행복 요소이다. 친구는 우리의 삶에 즐거움과 웃음을 불어넣어 준다. 함께하는 활동이나 대화를 통해 우리는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격려를 받는다. 친구와의 관계는 우리에게 편안함과 소외되지 않는다는 안정감을 제공하며, 힘들 때 우리를 지지해 준다. 따라서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은 우리에게 큰 행복을 선사한다. 영국의 소설가인 벤존슨은 '우정은 기쁨을 두 배로 하고, 슬픔을 반으로 한다.'라고 갈파했다. 


 만약 인생 2막에 친구관계가 어렵다면 어떤 것부터 시작하면 좋을까? 전문가들은 노년기 친구 관계개선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만남'이라고 강조한다. 꾸준한 만남은 서로를 알아가고 익숙해져 가는 과정이 된다. 그러나 목적과 이유 없는 만남을 지속하다 보면 의미 없는 관계, 즐거움이 없는 관계로 변질되기 쉽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취미공유라고 생각한다.


  친구들은 우리를 이해하고 지지해 주며, 어려운 순간에도 우리 곁에 있어 주는 힘이 된다. 친구와의 관계는 우리의 정서적 안정과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기도 한다. 과거의 추억을 공유하고, 삶의 의미와 목표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민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해 더 많은 대화와 공유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좋은 친구는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취미는 우리의 일상에서 행복과 만족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우리의 삶에 즐거움과 의미를 더해준다고 생각한다. 취미와 관련된 활동은 우리에게 큰 기쁨을 준다.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열정적으로 즐기는 활동을 할 때 우리는 흥미롭고 보람찬 경험을 할 수 있다. 


  예술적인 취미는 우리의 창의력과 감성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음악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는 취미 중 하나이다. 악기 연주, 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등 음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우리는 표현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면을 개발할 수 있다. 음악은 우리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우리를 행복한 상태로 이끌어줄 것이다.


  운동은 건강과 행복을 위한 필수적인 취미이다. 산책, 조깅, 수영 등 다양한 운동 활동을 통해 우리는 체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운동은 우리의 뇌에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참 중장년층이 걷기 운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 방법이다. 그냥 걷기보다는 스쾃과 플랭크 등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도 필요하다고 한다.    


  저마다 행복한 삶을 위해 분주하게 살아가고 있다. 어쩌면 행복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고 그저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행복은 기쁨의 크기가 아니라 빈도라는 말이 있다. 복권 당첨 같은 큰 행운이 아니라 지극히 소소하지만 자잘한 일상의 행복을 쌓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본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우리의 삶 순간순간에 깃들어 있는 행복을 잡자. 지금의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


  행복 이정표는 가리킨다. 행복은 지극히 소소한 일상이라고, 


#공감에세이 #행복 #이정표 #가족 #친구 #취미 

작가의 이전글 수애당, 전통의 아름다움을 만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