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ad Aug 17. 2023

직장상사에게 인정받는 비법

어떻게 하면 직장상사에게 인정받고,

더 나아가 직장상사를 나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절대적인 조력자로 만들 수 있을까?


다음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첫째, 상사의 신뢰를 얻는 것이 최우선이다.

그렇다면 상사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신뢰의 기본적인 속성은 ‘예측 가능성’이다. '일관된 태도와 행동'이 중요하다.


일관된 태도와 행동을 보이는 사람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성실하다. 어떤 업무가 주어져도 진중하게 임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솔직하다. 중요한 정보 또는 문제상황 등을 있는 그대로 공유한다.

3) 약속을 잘 지킨다. 납기일을 정하고, 이를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4)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를 하나의 숙제 혹은 과제처럼 생각하지 않고 자기 일로 인식한다.


둘째, 상사가 겪고 있는 문제가 인지하고, 이를 해결한다.

나의 1차 고객은 상사다. '상사의 문제의식과 나의 문제의식이 일치'하는지 늘 점검해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1) 목표를 분명히 한다. 나의 목표가 아닌 상사가 얻고자 하는 일의 결과물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2) 지속적으로 소통한다. 업무 진행현황을 주기적으로 보고하고 질문 혹은 의견을 구한다.

3) 예를 갖춘다. 불만 혹은 반대를 하더라도 예의를 갖춘다. 존경이 아니라 존중하라는 의미다.

4) 성과를 보여준다.  일의 수행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일의 결과가 아니라 일의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작은 일이라도 성과(=의미 있는 결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5) 납기를 지킨다. 아무리 일을 잘해도 납기를 지키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납기일을 맞추지 못할 것 같으면 차라리 업무 일정을 넉넉하게 잡는 편이 낫다.


꼭 기억하자.

신뢰를 얻고! 문제를 해결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신 차려, 이 친구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