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Feb 08. 2023

[기초/펀드]펀드 이름만 봐도 다 보이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펀드"라고 하는 금융 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1편에서 다루었습니다.


클릭 >> [기초/펀드]펀드가 뭐야? 펀드를 해야 하는 이유


결국 펀드라는 것도 금융상품 중에 하나인 하나의 "상품"입니다. 상품은 결국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소비가 많이 되어야 합니다. 펀드라는 금융 상품도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해서 투자금을 많이 유치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각각의 펀드들이 가지고 있는 이름을 보면 대략적으로 어디에 투자를 한다는 등의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포스증권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한국투자글로벌전기차&베터리증권투자신탁(주식)(S)"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한국투자글로벌전기자&베터리증권투자신탁(주식)(S)"이라는 이름을 나눠본다면, 한국투자+글로벌전기차&베터리+증권투자신탁+(주식)+(S)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한국투자는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의 이름, 다시 말해서 운용사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해당 펀드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라는 회사 운용하는 펀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글로벌전기차&베터리라는 이름의 일부를 보면 이 펀드가 어디에 투자를 주로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전기차나 베터리 등에 투자하는 펀드라는 것을 우리는 예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펀드가 정확히 어떤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지는 분기마다 발표가 되는 자산운용보고서를 확인하면 상위 10개의 주식이 나와 있습니다. 자산운용보고서는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해당 펀드의 경우에는 한국투자신탁운용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해당 펀드의 운용보고서의 10개 보유 주식을 캡쳐해서 보여줄지는 내부적으로 상의해서 결정해 주세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증권투자신탁은 펀드에 의례히 붙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펀드 종류에 따라서 특별자산투자신탁, 증권전환형투자신탁, 혼합자산투자신탁 등 다양한 이름이 붙긴 하는데 우리가 펀드를 고르는데 있어서 중요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냥 비슷한 이름이 붙으면 펀드 상품이구나라고 생각하고 넘어갔으면 합니다.


4.(주식)은 주식형 펀드를 의미합니다. 주식형 펀드는 펀드 자산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이 밖에도 채권형,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MMF 등이 있습니다. 이 또한 우리가 펀드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은 아니니 이해하기 힘들다면 굳이 공부할 부분은 아닙니다.


5.(S)는 펀드 클래스를 의미합니다. 펀드 클래스는 S, S-P, A, A-e, C, C-e, C-P, C-Pe, S, S-R 등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종류를 다 알기 보다는 펀드 클래스는 펀드의 보수, 다시 말해서 수수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편에서 다룰 예정이니 그 때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그럼 다른 펀드들의 이름을 가지고 복습을 해 보겠습니다.


미래에셋친다이컨슈머증권투자신탁1호(주식)(S)는 미래에셋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친디아는 차이나와 인디아를 합쳐서 부르는 말로 중국과 인도와 관련이 있어보입니다. 컨슈머는 소비를 뜻하는 영어 단어로 뭔가 소비와 관련된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신탁1호는 그냥 펀드를 의미하는 것이고, (주식)도 그냥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라고 보면 됩니다. 수수료는 S클래스의 운용 보수를 매일 가져가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결국 미래에셋친디아컨슈머증권투자신탁1호(주식)(S)는 중국과 인도의 소비재섹터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는 펀드로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만들어서 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AB글로벌고수익증권투자신탁(채권-재간접형)(S)은 AB라는 운용사의 펀드입니다. 참고로 AB는 AllianceBernstein(얼라인스번스틴)의 약자로 2021년 12월 기준 관리자산이 900조원이 넘는 세계적인 자사운용그룹입니다. -나무위키 인용했습니다. 글로벌고수익은 국내가 아닌 글로벌적으로 어딘가에 투자를 해서 고수익을 내려는 펀드의 목적을 보여줍니다. 투자 자산이 주식이 아닌 채권이라는 것은 (채권-재간접형)이라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수료에 해당하는 운용보수 관련해서는 (S)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펀드의 이름이라는 것도 결국은 펀드를 만들어서 판매를 하는 자산운용사가 판매를 위해서 이해를 쉽게 만든 상품명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이름에서 어떤 방향성을 갖고 투자를 하는지는 대충 이해는 할 수 있지만 정확한 운용 방법이나 내용은 반드시 운용보고서 등의 자산운용사의 자료들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수수료에 해당하는 펀드 운용 보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여러 가격들 비교 - 1988년 vs 2023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