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객관적으로 자신의 자산을 둘러볼 시간

by 저축유발자

사람들은 자산의 자산을 과장해서 인지하고 있기도 하고, 자신의 자산을 축소해서 생각하고 있기도 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자산을 너무 과장하게 인지를 하고 있다는 것은 미래에 대한 준비를 덜하게 만들기도 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 이상의 소비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자산을 축소해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너무 많은 걱정을 갖고 살게 되며,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갖지 못하게 됩니다.

자산관리_송정목_자산정리_송정목_자산정리_비트코인_자산증식_노후준비 1.jpg

이런 현상들이 벌어지는 이유는 자신의 자산을 숫자로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대충 지레짐작으로 느낌적인 느낌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면 충분히 극복을 할 수 있으며, 충분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미래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고, 남들과는 다른 현재의 계획을 세워서 남다른 인생을 살 수 있는 준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명히 숫자로 모든 것이 표현이 되어야 하며, 모든 것들은 객관적인 기준과 근거에 의해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연말 정산을 한 이후에도 자신이 작년에 얼마의 세금을 냈는지도 모르면서 그냥 세금을 많이 낸다는 착각을 하면서 사는 사라들이 있듯이, 우리는 자신의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으면서 스스로를 부자 또는 가난한 자로 구분을 합니다.


그러면서 충분한 가치를 갖고 누릴 수 있는 인생을 망쳐가기도 합니다.

자산관리_송정목_자산정리_송정목_자산정리_비트코인_자산증식_노후준비 2.jpg

제가 지금 당장이라도 자신의 자산을 빨리 파악하라고 하는 이유는 막연한 불안감, 상대적으로 남들보다 뒤처진다는 열등감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잠깐의 폭발적인 수익으로 인해서 자신의 인생을 너무 대단한 것으로 착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정확히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자산의 가치가 한번 많이 오르는 시기가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우리나라의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를 보지도 않고, 삼성전자의 주가도 전혀 보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앞으로 제가 생각하는 것처럼 원화 대비 미국 달러의 환율이 오르고, 미국 증시가 오른다면 그리고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른다면 분명히 주변에서는 쉴 새 없이 자랑하는 사람들이 생길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지금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부동산 가격이 서울을 중심으로 다시 오른다면 이 또한 해당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자산관리_송정목_자산정리_송정목_자산정리_비트코인_자산증식_노후준비 3.jpg

수익에 대해서 자랑하는 친구가 10억을 특정 주식에 넣어서 50%의 수익을 봐서 5억이 생겼다면 그건 인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 100만 원을 넣어서 50만 원의 수익을 현재 보고 있다는 것만으로 자랑을 하는데, 그 숨겨진 금액은 모른 채 친구가 자랑하는 50%의 수익률에 내가 흔들린다면 그것만큼 억울한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누가 뭐라고 하든 내가 평온함을 느끼며, 나만의 인생을 계획하고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0"의 개수입니다. 그리고 그 "0"의 개수가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에 딱 맞고 적당한 것이라면, 굳이 다른 사람들과 누가 "0"의 개수가 더 많은지에 대해서 경쟁하고 다툴 필요가 없습니다.

자산관리_송정목_자산정리_송정목_자산정리_비트코인_자산증식_노후준비 4.jpg

온 세상 자신의 가치가 오르는 시기가 당장이라고 말할 수도 없고, 언제라고 말할 수도 없지만 어찌 되었든 지금은 우리 스스로의 자산을 다시 한번 꼭 정리를 해 봐야 할 때라고 생각이 듭니다.


정리를 해서 부족한 것이 있다면 빨리 반등의 시기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아껴가면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충분하다고 느껴진다면 그런 마음가짐을 꼭 지켜가면서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인생을 계획하면 좋겠습니다.


여유를 만들어서 조금 더 투자에 대한 비중을 높이거나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하는 것 또한 지금 나의 현재 위치를 파악한 뒤에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자산을 "숫자"로 점검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자산관리_송정목_자산정리_송정목_자산정리_비트코인_자산증식_노후준비 5.jpg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자신의 자산을 정리하고 파악하지 못 한 분들이 대부분일 수 있습니다.


계절마다 대청소를 하면 쓸데없는 물건을 버릴 수도 있고, 필요한 물건을 다시 찾게 됨으로써 중복된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나의 자산을 정리를 한다는 것은 결국 대청소와 같은 것입니다. 자신을 둘러보고, 자신이 잘 했다면 만족감도 느껴보고, 부족하다면 조급함보다는 준비를 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는 것이 바로 대청소와 같은 자산 파악입니다.


보이지 않는 적, 귀신, 심령적인 것들을 상상의 나래를 통해서 스스로 무섭게 만드는 것처럼 가지고 있는 자산을 파악도 안 해 보고 막연하게 "난 부족해", "난 부자야," 등의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된다면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잃는 것은 물질적인 부분이 될 수도 있지만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이라면 우리 흔히 말하는 "멘탈"을 잃게 될 것입니다.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폭풍 속 전야처럼 매우 고요함이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반드시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그래야지 위기와 기회 속에서 반드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상담신청을 하시면 확인 후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상담이 많이 밀린 경우에는 제가 몇 일 또는 몇 주 이내로 전화를 드릴 수도 있습니다.



저축 방법에 대한 상담 신청서


>> 남다른 자산관리 상담 및 상품 소개를 원하는 분들은 편하게 위의 상담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 달러에 대한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