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와 음악을 엮다

II. The Stars Beyond

by Jessie Yun


인상을 받다


저는 어릴적 별자리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가 천문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얼마전 개봉한 <인터스텔라>를 감명깊게 보게 되었고 영화의 모든 순간을 제 머릿속에 집어넣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 영화를 기반으로 한 저만의 스토리와 영화를 머릿속에서 그려보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이어가기 위해 어떻게 음악을 제작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이 어플의 단점을 구지 이야기해보자면, 음악의 템포와 갑작스런 변화가 너무 기계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면서, 모든 장면들을 한 프로젝트에 다 넣으면 녹음할 때 20분에서 30분정도 소요되며, 프로젝트 저장 중에 오류가 생겨 데이터가 완전히 날라갈 수 있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 와중에 <인사이드 아웃> 이라는 영화에서 나온 오리지널 BGM (Original Soundtrack)을 받아서 듣게 되었는데, 각 장면마다 다 잘라서 각각의 음악으로 변환시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나도 이렇게 해 봐야지!'



며칠 후, 저는 Jam Community 에 가입한 후에 저는 처음으로 제 첫 곡을 올렸습니다. 제가 다운한 우주, 모험, 판타지 테마를 가지고 탄생시킨 제 첫 앨범의 첫 곡:


제가 만든 곡 앨범 커버


1. On The Hills (들판 위에서)

https://www.facebook.com/MusicMakerJam/posts/963362483724175

이 파일을 Jam Community에 올리자 뜻밖의 인기가 생겼습니다. 또한 제가 꼭 해고 싶었던, 나누고 싶었던 그 음악에 딱 맞는 이야기를 같이 써 내려갔습니다. 이 곡이 적용되는 장면으로는 카일이라는 아빠와 루시라는 딸이 들판 위에서 뛰놀고 있는 장면입니다.


그리고 저는 곧이어 몇시간에 한 곡씩, 그 앞에 있는 곡에 이어가는 곡들을 만들었습니다.


2. Off to Go (갈 시간)

내용 : 루시는 어른이 되어 첫 근무를 하기 위해 일하러 도시로 나간다.


3. Bad News/Farewell (나쁜 소식/이별)

내용 : 카일이 갑작스럽게 태양계 밖에서 발견된 행성을 분석해야 하는 NASA의 호출 때문에 루시와 이별하게 된다. 루시는 갑작스런 충격에, 그리고 다시는 볼 수도 없을 아빠를 떠나보내야 하는 충격 때문에 자신의 방에 자신을 가둔다.


4. I'll Come Back (난 돌아올거야)

내용 : 카일이 루시에게 꼭 돌아올거라고 맹세를 한다.


5. The Training (훈련)

내용 : 카일은 NASA로부터 특별한 훈련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그가 루시에게 했던 약속을 잊지 않는다.



이렇게 곡을 올리고 있는 도중, 갑자기 Music Maker Jam 운영진이 제 음악 밑에 댓글을 남겼습니다.


What you did is amazing, Jessie! We are very impressed about your work and creativity! We are gonna share your story on our official facebook page. fb.com/musicmakerjam. Many thanks for sharing!


할 말이 없었습니다.

내가 음악과 동시에 이야기를 올린 것이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니! 엄마는 내 말을 듣고 놀라시며 너는 그렇게 창의적이라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정말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곧이어 나는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로 달려갔습니다.


이 링크에 들어가서 내려가다 보면 이런 글이 있을것입니다.


Hidden treasure: Jessie Yun writes little stories and creates a perfectly matching soundtrack using Music Maker Jam. Here's the first track out of Jessie's latest story. Look for Jessie's profile in the community to enjoy the magic!


그리고 제 첫 곡인 On the Hills가 올려져 있었습니다.


무려 40명이 Like를 눌렀고, 몇몇 분들이 댓글을 달았습니다.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는 신나서 더욱 더 많은 곡을 올렸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에게도 소개할까 합니다. 밑에 있는 파일들은 <The Stars Beyond> 엘범의 최종 곡들입니다.


1. On the Hills


2. Off to Go


3. Bad News / Farewell


4. I'll Come Back


5. The Traning


6. Launch to Space

내용 : 카일이 우주선을 타고 태양계밖으로 나간다.


7. The Danger

내용 : 우주선의 컴퓨터 내부에 이상이 생기는 바람에 위험이 따르게 된다. (링크로 듣기 바랍니다)

https://api.jam-community.com/song/detail/2b9d27e8-5dca-11e5-97a8-06bea3584fa7


8. I Can't Stand Any Longer

내용 : 루시는 아빠를 계속 기다리지만 몇달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결국 NASA에 직접 간다.


9. I'm Okay, Sweetheart

내용 : NASA에 가게 된 루시는 아빠의 통신을 받게 된다. 아빠는 루시를 안심시키며 괜찮다고 한다. 그리고 곧 돌아오겠다고 약속한다. (링크도 듣기 바랍니다)

https://api.jam-community.com/song/detail/7e29f682-60d9-11e5-97a8-06bea3584fa7


10. Chance to Return Home

내용 : 카일이 미션을 완료하게 된다. 근데 NASA에서 근처에 운석이 있다며 지구로 긴급 대피해야 한다고 명령이 떨어졌다. 이제 카일은 곧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


11. An Asteroid

내용 : 운석이 다가온다. 생각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운석. 카일의 우주선에 또 다시 위기가 닥쳐온다.


12. I Miss You, Dad

내용 : 몇년동안 아빠가 돌아오지 않자 루시는 먼지가 쌓인 오래된 엘범에 있는 언덕 위의 사진을 보면서 눈물을 흘린다. 그러고는 얘기한다. "아빠, 보고 싶어요."


13. Returning to Earth

내용 : 카일은 또 다시 위기를 모면하고 곧 NASA에서 준비한 미사일을 쏘아 올리기 전에 대피하기 위해 지구로 돌아간다. 곧 창문에 평화로운 지구의 모습이 보인다.


14. Together Again / Ending

내용 : 루시가 NASA에 가자 우주선에서 나오는 카일의 모습을 본다. 카일과 루시는 서로 부둥켜 안아 운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카일은 잠시 차를 세운다. 그러고는 날아가는 미사일을 루시와 아내와 함께 지켜본다.



*모든 녹음파일은 Music Maker Jam과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음악을 사용할 시에는 꼭 허가를 받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이야기와 음악을 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