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ssie Yun Oct 03. 2015

이야기와 음악을 엮다

II. The Stars Beyond


인상을 받다


저는 어릴적 별자리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가 천문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얼마전 개봉한 <인터스텔라>를 감명깊게 보게 되었고 영화의 모든 순간을 제 머릿속에 집어넣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 영화를 기반으로 한 저만의 스토리와 영화를 머릿속에서 그려보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이어가기 위해 어떻게 음악을 제작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이 어플의 단점을 구지 이야기해보자면, 음악의 템포와 갑작스런 변화가 너무 기계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면서, 모든 장면들을 한 프로젝트에 다 넣으면 녹음할 때 20분에서 30분정도 소요되며, 프로젝트 저장 중에 오류가 생겨 데이터가 완전히 날라갈 수 있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 와중에 <인사이드 아웃> 이라는 영화에서 나온 오리지널 BGM (Original Soundtrack)을 받아서 듣게 되었는데, 각 장면마다 다 잘라서 각각의 음악으로 변환시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나도 이렇게 해 봐야지!'



며칠 후, 저는 Jam Community 에 가입한 후에 저는 처음으로 제 첫 곡을 올렸습니다. 제가 다운한 우주, 모험, 판타지 테마를 가지고 탄생시킨 제 첫 앨범의 첫 곡:


제가 만든 곡 앨범 커버


1. On The Hills (들판 위에서)

https://www.facebook.com/MusicMakerJam/posts/963362483724175

이 파일을 Jam Community에 올리자 뜻밖의 인기가 생겼습니다. 또한 제가 꼭 해고 싶었던, 나누고 싶었던 그 음악에 딱 맞는 이야기를 같이 써 내려갔습니다. 이 곡이 적용되는 장면으로는 카일이라는 아빠와 루시라는 딸이 들판 위에서 뛰놀고 있는 장면입니다.


그리고 저는 곧이어 몇시간에 한 곡씩, 그 앞에 있는 곡에 이어가는 곡들을 만들었습니다.


2. Off to Go (갈 시간)

내용 : 루시는 어른이 되어 첫 근무를 하기 위해 일하러 도시로 나간다.


3. Bad News/Farewell (나쁜 소식/이별)

내용 : 카일이 갑작스럽게 태양계 밖에서 발견된 행성을 분석해야 하는 NASA의 호출 때문에 루시와 이별하게 된다. 루시는 갑작스런 충격에, 그리고 다시는 볼 수도 없을 아빠를 떠나보내야 하는 충격 때문에 자신의 방에 자신을 가둔다.


4. I'll Come Back (난 돌아올거야)

내용 : 카일이 루시에게 꼭 돌아올거라고 맹세를 한다.


5. The Training (훈련)

내용 : 카일은 NASA로부터 특별한 훈련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그가 루시에게 했던 약속을 잊지 않는다.



이렇게 곡을 올리고 있는 도중, 갑자기 Music Maker Jam 운영진이 제 음악 밑에 댓글을 남겼습니다.


What you did is amazing, Jessie! We are very impressed about your work and creativity! We are gonna share your story on our official facebook page. fb.com/musicmakerjam. Many thanks for sharing!


할 말이 없었습니다.

내가 음악과 동시에 이야기를 올린 것이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니! 엄마는 내 말을 듣고 놀라시며 너는 그렇게 창의적이라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정말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곧이어 나는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로 달려갔습니다.


이 링크에 들어가서 내려가다 보면 이런 글이 있을것입니다.


Hidden treasure: Jessie Yun writes little stories and creates a perfectly matching soundtrack using Music Maker Jam. Here's the first track out of Jessie's latest story. Look for Jessie's profile in the community to enjoy the magic!


그리고 제 첫 곡인 On the Hills가 올려져 있었습니다.


무려 40명이 Like를 눌렀고, 몇몇 분들이 댓글을 달았습니다.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저는 신나서 더욱 더 많은 곡을 올렸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에게도 소개할까 합니다. 밑에 있는 파일들은 <The Stars Beyond> 엘범의 최종 곡들입니다.


1. On the Hills


2. Off to Go


3. Bad News / Farewell


4. I'll Come Back


5. The Traning


6. Launch to Space

내용 : 카일이 우주선을 타고 태양계밖으로 나간다.


7. The Danger

내용 : 우주선의 컴퓨터 내부에 이상이 생기는 바람에 위험이 따르게 된다. (링크로 듣기 바랍니다)

https://api.jam-community.com/song/detail/2b9d27e8-5dca-11e5-97a8-06bea3584fa7


8. I Can't Stand Any Longer

내용 : 루시는 아빠를 계속 기다리지만 몇달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결국 NASA에 직접 간다.


9. I'm Okay, Sweetheart

내용 : NASA에 가게 된 루시는 아빠의 통신을 받게 된다. 아빠는 루시를 안심시키며 괜찮다고 한다. 그리고 곧 돌아오겠다고 약속한다. (링크도 듣기 바랍니다)

https://api.jam-community.com/song/detail/7e29f682-60d9-11e5-97a8-06bea3584fa7


10. Chance to Return Home

내용 : 카일이 미션을 완료하게 된다. 근데 NASA에서 근처에 운석이 있다며 지구로 긴급 대피해야 한다고 명령이 떨어졌다. 이제 카일은 곧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


11. An Asteroid

내용 : 운석이 다가온다. 생각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운석. 카일의 우주선에 또 다시 위기가 닥쳐온다.


12. I Miss You, Dad

내용 : 몇년동안 아빠가 돌아오지 않자 루시는 먼지가 쌓인 오래된 엘범에 있는 언덕 위의 사진을 보면서 눈물을 흘린다. 그러고는 얘기한다. "아빠, 보고 싶어요."


13. Returning to Earth

내용 : 카일은 또 다시 위기를 모면하고 곧 NASA에서 준비한 미사일을 쏘아 올리기 전에 대피하기 위해 지구로 돌아간다. 곧 창문에 평화로운 지구의 모습이 보인다.


14. Together Again / Ending

내용 : 루시가 NASA에 가자 우주선에서 나오는 카일의 모습을 본다. 카일과 루시는 서로 부둥켜 안아 운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카일은 잠시 차를 세운다. 그러고는 날아가는 미사일을 루시와 아내와 함께 지켜본다.



*모든 녹음파일은 Music Maker Jam과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음악을 사용할 시에는 꼭 허가를 받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야기와 음악을 엮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