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글안 Jun 01. 2023

식물 킬러의 탄생

너무 애쓰지 말자


식물을 돌보고 식물을 만지면서 나의 내면에 집중하는루틴을 갖게 되었다. 마음이 심란하고 머릿속이 복잡할 때 식물을 바라보고 있으면 내면이 고요해졌다. 숲 냄새가 나는 흙을 만지고, 오래된 흙을 털어내고 상한 잎과 가지를 잘라 주다 보면 어느새 내 마음속에 있는 찌꺼기들도 함께 후드득 떨어져 나갔다.


흙이 바짝 말라 있는 식물에 샤워를 시켜주면서 내 마음속 불순물도 같이 씻겨 내려갔다. 단지 감정의 변화일 뿐인데도 식물을 돌보는 과정에는 분명 좋은 기운이 있었다.

몬트리올 보타닉 가든에서

식물이 무럭무럭 잘 자라주면 식물한테 고맙기도 하지만, 부지런히 움직인 내 공도 있다는 생각에 스스로 뿌듯해졌다. 수고를 들여 물을 주고, 집 안 환기를 시켜 주고 때로는 필요한 영양제까지 챙겨주면서 무언가를 잘 돌보고 있다는 부분에서 작은 성취감도 느꼈다. 식물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지만 스스로에 대한 긍정의 영역들이 점차 확장됐다.


내가 좋아하고 또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은 것 같아엄청난 행운이라고 느꼈다. 꾸준히 무언가를 좋아하거나 깊이 좋아하는 것도 재능이라고 했다. 나는 그동안 부지런히 시행착오를 겪었다. 좀 더디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용기를 내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마침내 식물을 통해 보상받은 기분이었다.


하지만 돌아보면 식물 일을 시작한 뒤로 매월 수입이 불안정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럼에도 계속 이 일을 놓지 않는 이유는 좋아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열심히 노력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좀 더 쉬울 줄 알았는데 잘하려고 애쓰고 생각이 과해지면 자꾸 몸에 힘이 들어가기도 했다. 힘을 계속 주다 보면 결국 힘을 빼지 않으면 오래 식물과 함께 평온하게 나아가기 어렵다는 걸 깨닫게 됐다. 수시로 몸과 마음을 가볍게 하고 생각에도 힘을 빼는 것은 평생 가지고 가야 할 기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물 킬러의 탄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