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에서 자살 위험이 있는 학생 상담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1) 자살의 보호요인
: 자살하지 않게 보호하는 모든 것
- 내적 보호요인: 통찰력, 스트레스 대처능력, 긍정적 문제 해결을 해왔던 경험, 유연성, 책임감 등
- 외적 보호요인: 지지적인 가족, 친구, 종교, 좋아하는 사람 등
(2) 자살의 위험요인
: 자살의 위험성을 높이는 모든 것
- 내적 위험요인: 정신과적 증상, 우울/불안 등 부정적 정서, 약물중독, 질병 등
- 외적 위험요인: 사별, 대인관계 갈등, 가족 내의 위기, 학업성적 하락, 실패 등
* 보호요인보다 위험요인이 큰 경우 더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함
2. 자살 위험이 있는 학생을 만날 때 상담 TIP
[학생이 보이는 자살 신호들]
- 아끼고 좋아하는 물건을 나누어 준다.
- 일기장, 노트, 책등에 "죽고 싶다"라는 글을 계속 쓴다.
- 내가 죽고 나면..이라는 암시를 계속한다.
- 최근에 친하게 지내던 누군가의 자살 또는 죽음을 경험한 적이 있다.
-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
* * 아이가 자살 관련 질문에 대한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평소에 고민이나 힘든 점이 있는지 물어보면서 접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극적인 표현을 하는 학생과의 적극적인 대화의 예] (출처: 교육부)
선생님: 요즘 어떻게 지내니?
학 생: (어깨를 으쓱한다.)
선생님: 별로 좋지 않은가 보네?
학 생: (머리를 흔든다.)
선생님: 요즈음 우울해?
학 생: (고개를 끄덕인다.)
선생님: 불행하다고 생각해?
학 생: 그래요.
선생님: 때론 살 가치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니? 또는 (내 마음이 내 마음 같지 않고 못 견디게 힘들 때가 있니?)
학 생: 맞아요.
선생님: 죽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해 본적도 있어?
학 생: 많아요.
선생님: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니? (직접적으로 다루기)
학 생: 가끔씩 그래요.
선생님: 어떻게 자살할 것인지 생각해 봤어?
학 생: 거기까지는 생각해 보지 않았어요.
** 하지만 만약, 내가 모든 노력을 다했지만 아이가 마음을 열지 않는다면 담임교사와 보호자와 함께 충분히 상담을 하고, 아이에게 자살 신호가 분명 보인다면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자살 위험 학생을 위한 학교 행정 절차
4. 자살 위험 상담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 (개인적인 경험)
끝으로, 전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