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실업자의 생활.

나에게는 스토리가 있다.

by Happyman
tale-4221486_960_720.jpg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당신에게 당신만의 이야기가 있는가, 지금 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혹은 지금도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고, 혹은 주변 상황을 살피고 환경을 탓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는가 나는 자신을 긍정하고 지금 당장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라고 이야기해 주고 싶다. 당신은 보이는 것보다 크다(김정태, 스토리리가 스펙을 이긴다)



스펙은 영어단어 Specification의 준말이다. 직장을 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학력·학점·토익 점수 따위를 합한 것 등 서류상의 기록 중 업적에 해당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스펙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대학생들에게 하나의 부담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악화되어만 갔던 나의 삶에 대해 힘들기만 하였고 탓하기만 하였다. 나를 이렇게 만든 사람들을 탓했고 이것까지도 이기지 못하는 나를 탓하며 살아왔다.


그런데 어떻게 생각해보면 사람들로부터 받은 비난, 비판 그리고 내버려진 이 상황까지가 어찌 보면 진정한 사명자로 완성되기 위한 경험임을 믿는다.


나는 전문가로서, 좀 더 멋진 기능을 선사하기 위하여 스펙을 만들어갔고 지금도 그러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업자와 같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서 나만의 스토리가 완성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아픔을 알아야 아픔을 가진 사람들을 알 수 있으며, 고난과 어려움을 경험해봤어야 좀 더 힘든 상황에서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좀 더 단단해 짐으로써 나는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무기를 만들 수 있었다.


그래서 지난 모든 고통스러운 삶들이 참 소중하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충분한 소재였기 때문이다.


그저 잘 나가고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삶이었다면 많은 이들에게 공감되지 않을뿐더러 희망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어려움이 없었던 나로서는 힘들게 사는 이들조차 진심으로 이해하고 공감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겉으로는 겸손한 척 살아가면서 마음으로는 조롱하는 그런 사람으로 살았을 것이다. 진심으로 공감하지 못하면서 겉으로만 공감하고자 노력하는 그런 사람으로 살았을지도 모르겠다.


지금도 전과 같은 고통과 고난을 경험하고 싶지 않을 만큼 너무 힘들고 어려웠던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그 일들이 나에게 있어서는 남들이 경험하지 못하고 만들지 못했던 스토리를 만나고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남들은 높은 스펙을 가진 사람을 향하여 환호성을 내지만 속으로는 잘난 척한다면서 비웃겠지만 나는 그들을 감동받을 수 있는 스토리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한 스토리를 통해 나와 같이 힘들어하는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저 지금의 상황을 탓하기만 하는 것보다 지금의 고난과 고통스러운 상황을 잘 정리를 해 볼 생각이다. 또한 작은 실천 등을 통해 더욱 감동적인 스토리를 하나하나씩 만들어볼 생각이다.


만들어진 스토리는 남들을 인해 이끌려 당했다고 말하기보다, 나만의 스토리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어가길 소망해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슬기로운 실업자의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