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얄리. 널 항상 기억할게. 나의 마왕.
육교 위의 네모난 상자 속에서.. 처음 나와 만난 노란 병아리 얄리는
처음처럼 다시 조그만 상자 속으로 들어가.. 우리 집 앞뜰에 묻혔다.
나는 어린 내 눈에 처음 죽음을 보았던.. 1974년의 봄을 아직 기억한다.
내가 아주 작을 때
나보다 더 작던 내 친구
내두손 위에서 노래를 부르면
작은 방을 가득 채웠지
품에 안으면 따뜻한 그 느낌
작은 심장이 두근두근 느껴졌었어
우리 함께 한 날은
그리 길게 가지 못했지
어느 날 얄리는 많이 아파
힘없이 누워만 있었지
슬픈 눈으로 날갯짓하더니
새벽 무렵엔 차디차게 식어있었네
굿바이 얄리 이젠 아픔 없는 곳에서 하늘을 날고 있을까
굿바이 얄리 너의 조그만 무덤가엔 올해도 꽃은 피는지
눈물이 마를 무렵 희미하게 알 수 있었지
나 역시 세상에 머무르는 건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 말을 알 수는 없었지만
어린 나에게 죽음을 가르쳐 주었네
굿바이 얄리 이젠 아픔 없는 곳에서 하늘을 날고 있을까
굿바이 얄리 너의 조그만 무덤가엔 올해도 꽃은 피는지
굿바이 얄리 이젠 아픔 없는 곳에서 하늘을 날고 있을까
굿바이 얄리
언젠가 다음 세상에도 내 친구로 태어나줘
1994년 N.E.X.T 1집에 수록된 <날아라 병아리>는 발매 당시엔 수많은 사람들의 유년기 추억. 지금은 경험하기 힘든 '병아리 키우기'라는 추억의 시간 속으로 우리를 인도하였다. 하지만 이 노래는 바로 이 표현 굿바이 얄리, 언젠가 다음 세상에도 내 친구로 태어나줘 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노래가 세상에 발표되고 정학하게 20년 뒤 2014년에 마왕 신해철이 우리 곁을 떠났다. 20년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이자, 우리의 친구였던 마왕 신해철 얄리는 저 푸른 창공의 하늘 위를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그를 기억하기에 노래로 글로, 마음으로 되새기고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그를 다시 만나고 싶다. 그리고 다시금 그의 노래에 열광하고 목소리 높여 노래를 부르고 싶다. 그런 그가 1994년에 이 노래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국민학교(지금은 초등학교라 불린다)를 등교할 때, 학교 앞에서 울리는 '삐악삐악'소리에 발길을 멈추지 않는 이는 아무도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 자그마한 노란 생명체가 주는 기쁨은 너무나도 신기롭고 새로웠다. 나는 이 경험을 나의 아이들이 태어났을 때 다시금 느꼈다. 손에 가득 담기는 조금만 생명체가 움직이고 반응하며 나의 손가락을 강하게 움켜잡을 때 세상의 모든 것을 다 가지는 행복감을 느꼈다. 그것이 생명의 힘이자 사랑의 힘이라 믿었다. 품에 안으면 따뜻한 그 느낌 작은 심장이 두근두근 느껴졌었어 마왕은 거친 발언과 토론을 통해 강인한 사람이라고 바라보지만 사실 그 누구보다도 따스한 마음을 가졌다. 이 작은 심장의 두근거림을 표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 메시지가 세상에 어떤 울림을 남길 것인지 그는 당시에도 알고 있었을까? 그리고 그 메시지로 수많은 청년들이 생명의 존귀함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을 원했던 것일까.
나는 마왕의 이 메시지가 가장 가슴에 와닿는다 눈물이 마를 무렵 희미하게 알 수 있었지 나 역시 세상에 머무르는 건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가 떠나보내는 것은 병아리 얄리뿐만이 아니다. 나의 사랑하는 부모님을 떠나보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또한 우리도 이 세상에 머무는 시간의 끝이 다가오고 있다. 언제나 영원할 것 같은 젊음에는 결국 끝이 있고 생명의 숨소리에도 언젠가는 멈추게 될 것이다. 세상을 떠난다는 것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인간이 인간다움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삶에 대해 더 진지해야 하고 소중해 여겨야 한다. 영원하지 못하기에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유한의 시간을 어떻게 의미 있고 소중하게 아끼고 지킬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어쩌면 '얄리'는 '시간'일 수도 있다. 처음은 언제나 흥미진진하고 새롭지만 그것이 오래가지 못하고 힘듦과 어려움이 우리에게 찾아오며 결국 결과물로 완성되었을 때 끝을 맞이하는 것처럼 이 노래는 병아리 얄리와의 추억을 말하면서도 우리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세상을 마주하는 시간의 흐름에 대한 노래를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파사리즘 : 성공과 행복의 메시지가 세상에 연결되는 시그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