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규민 Mar 05. 2019

소리 더하기 모양

소소한 한글 워크숍

뜻을 표기하는 표의문자와 달리 한글은 소리를 표현하는 표음문자이며, 한글의 자음, 모음이 만들어지는 원리의 중심인 소리를 재구성해보기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하나의 소리를 선택하여 그 소리의 모양을 표현해 보고자 하였으며 소리 더하기 모양이라는 주제 아래 작업하였습니다.




소리 더하기 모양


소리

     [명사]

1. 물체의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을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

2. 말.

3. 사람의 목소리.


모양

     [명사]

1. 겉으로 나타나는 생김새나 모습.

2. 외모에 부리는 멋

3. 짐작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말.







하나의 소리를 선택하여 그 소리에 어울리는 표현법을 찾고자 고민하였습니다. 저는 '슥'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였고 '슥'이라는 단어는 사르르 부드럽게 흘러가거나 그려지는 단어라 연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잉크를 골라 잉크를 흘리거나 슥 문질러 생기는 형태들을 스캔하여 모았고 그 형태들을 모아 단어를 만들었습니다.









잉크를 통해 얻은 소스들 중 발췌한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함께 만드는 데이트 루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