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e사공사칠 Feb 18. 2022

자유에 대해

사르트르 명언집을 듣고

요즘 부업을 하며 오디오북을 들을 시간이 많다. 오늘은 사르트르 명언집을 들으며 하루를 시작했다.


현상학을 대표하는 철학자 중 하나인 사르트르는 누구보다 실존적 자유에 관심이 많았다. 이로 인해 그는 자연스럽게 자유를 얻기 위해 따르는 고통, 투쟁, 갈등까지도 사유할 수 밖에 없었다.


50개의 명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은 ‘나는 불확실성보다 절망을 선호한다’였다. 대다수의 인간은 원하는 것이 생겨도 그것을 행하지 않는다. 선택이 가져올 불행이 두렵기 때문이다. 이 경우 마음 속의 욕망은 모호한 상태로 남을 수 밖에 없다. 마치 잠에서 깨고 난 뒤 기억하는 희미한 꿈처럼 원하던 것의 형태는 희미해진다. 그에 비해 선택이 가져다 줄 절망은, 비록 하루에도 수십번씩 괴롭고 희망이 보이지 않더라도, 구체적이다. 절망은 피부로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29의 나이에 접어든 요즘 하루에도 수십번씩 음악을 만드는 이 길 위에서 불안을 느낀다. 나는 무엇을 위해 이 것을 쫓고 있나 싶다. 또래들이 가장 빠른 차로 고속 도로를 질주할 때 나 혼자 수레를 끄는 느낌이다. 그래도 수레를 끌며 흐르는 땀을 느끼고 아스팔트의 뜨거움을 느끼며 살아 있음을 확인하기에 인생이 모호하진 않다.



작가의 이전글 악기 판매 사업, 그리고 결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