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매콤S Sep 16. 2021

보건수업

앞문은 소중하다

2009년 시범적으로 전국의 모든 학교급에서

보건수업을 한 이래로 쭉 보건수업을 하고 있다.

내가 가르치는 내용이나 계획은 나한테만 중요해서

학교가 정해주는 대로 아무 학년, 아무 시간에

해야하는 것이 비교과교사의 설움이라면 설움이다.

올해는 고 2 창의적 체험수업 시간을 받았다.


선생님인 가 수업을 한다 Yo!!!

학생인 너희는 수업을 듣자Ye!!!


이게 아니라, 그저 한명당 50분

20명이면 1000분이나 되는 귀한 시간이라고 여기고

매시간 의미있게 보내려고 애쓴다.


오늘은 이 아이들이 졸업식날 받을 편지를 쓰게 했다.

내가 잘갖고 있다가 이 아이들의 졸업식날 아침에 줄것이다.


나는 PSY의 I remember you를 틀고

색색깔의 종이와 봉투,

도라에몽 마스킹 테이프를 준비해서 나눠준다.

TV에 PPT를 띄워주고, 이중에 서너개만 골라쓰게 한 뒤

DJ처럼 아이들의 신청곡을 끊이지 않게 틀어준다.


오늘은 실수가 있었다.

'첫눈'을 틀어달라길래

드라마 도깨비의 주제가를 틀었더니

간신히 잡은 분위기가 엉망이 되었다.

아이들이 원한 것은 EXO의 '첫눈'이었다.


17명 중 9명이 열심히 작업을 하고

8명은 자고 있었는데,

맨 앞에서 자던 아이가 벌떡 일어난다.

'화장실가도 되요?'

벌써 앞문으로 성큼성큼 가고있는

학생의 앞길을 막으며 다급하게 알렸다.

'선생님은 아직 대답하지 않았어요!'

고깝다는 듯 나를 위아래로 짧게 훑은 학생이 또 말한다.

'똥마린데요?'

이쁜 얼굴로 유아어를 날린다.

'그래요. 똥싸러 가세요.

뒷문으로 가세요. 선생님이 있는 동안은 앞문은 안돼요'


수업 중인 교사에게 앞문은 소중하다.

비록 시험도 보지않는 과목이며

 이리저기 짜깁기가 된 시간표 어드메를 채우는 비교과교사라 해도 말이다.


교사이며 어른인 나를 함부로 대하지 말라는 표현이며,

최소한의 예의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학생에게 휘둘리는 교사로

보이지 않기 위함이다.


반아이들을 휘둘러 본다.

우리집 중1이 여기에 가득하다.

잘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옥수수식빵 4분의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