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섭한 마음은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만하면 나를 인정해주겠지' '나를 위해서 무언가 해주겠지' 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내면에 충족감과 즐거움을 주는 일을 찾아 몰두해야 한다.
그럴 수 있다면 나를 갉아먹는 부정적인 마음은 사라지고 진정한 평화를 누릴 수 있다. 운이 좀 따라준다면, 부와 명예와 인기가 따라올 수도 있다.(그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곤란하겠지만.)
문제는 진정한 충족감을 느끼는 일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늘 호기심과 관심을 끄지 않고 도전하며 살아야 한다.
사족: 진정한 충족감을 주는 일을 찾는 방법
'다크호스'라는 책에서 제시한 비판 게임(the game of judgement)을 해보자
1. 누군가를 비판하려 드는 순간의 자신을 인식하고 그때 일어나는 반응을 살펴본다.
2. 비판을 할 때 내 마음속에 어떤 감정이 일어나는지를 알아차린다. 그 감정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칭찬이든 비난이든 중요하지 않다. 뚜렷한 감정이면 된다.
3. 그런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자문해 본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의외로 자기에게 솔직해지는 것은 쉽지 않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 자기를 속이는 것이니까.) 내가 그 사람의 삶을 살았다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했을지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유명한 사람의 인터뷰를 보고 당신의 마음에 '부나 명성을 좇으면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면 돈과 세상의 갈채는 당신에게 강한 동기 요인이 아닐 것이다. 또 자신의 일에 만족하면서 소박하게 살아가는 목공 장인을 봤을 때 '뭐야, 저런 걸 성공이라고 할 수 있나?'라는 감정이 든다면 당신에게는 돈과 명예가 아주 중요한 의미인 것이다. 그것이 무엇이든 당신의 열정에 불을 붙이는 것에 솔직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