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재혁 Mar 31. 2020

무급휴가 가겠다는 직원을 붙잡았다

힘들수록 함께 가요, 우리!

국내 코로나 19 확산세가 정점을 찍고 있던 지난 2월 말의 어느 날, 퇴근 시간을 앞두고 우리 고참 직원인 고 간호사가 진료실 문을 열고 들어왔다.

"원장님,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

나는 순간 흠칫하지 않을 수 없었다. '원장님,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로 시작되는 말은 대개 사직과 관련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직원이 나가고 들어오는 문제에 있어선 유독 취약성을 보여왔던 나였다. 의원 규모나 환자수를 고려하면 일반적인 기준보다 많은 편인 3명의 직원과 함께해 온 것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였다. 그래야 서로 손발이 잘 맞춰진 직원들과 오래오래 함께할 수 있을 거라 여겨왔다.


"뭔데요?"

내가 적잖이 당황해하는 기색을 읽었는지, 고 간호사는 표정을 조금 누그러뜨리며 이렇게 말했다.

"원장님, 요즘 많이 힘드시죠? 그래서 저희끼리 의논을 해봤는데요... 3월에는 저희가 돌아가면서 쉬면 어떨까 하고요."

그러니까 고 간호사의 말인즉슨,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내원 환자수 급감으로 인해 내가 힘들어질 것을 우려한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무급 휴가에 들어가겠다는 내용이었다. 

그 말을 들은 순간, 나는 잠시 고민에 잠기지 않을 수 없었다. 5년 전 메르스 사태 당시의 처참한 매출 성적표를 기억하고 있는 나로선 그때보다 훨씬 더 험난하고 더 오래갈 게 뻔한 경영 위기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미 무급 휴직을 통보하거나 감원을 감행한 곳도 꽤 많다는 사실을 소아과개원의사이트를 통해 접한 바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내 고민은 그리 길지 않았다. 

이내 자세를 고쳐 앉은 나는 짐짓 호기로운 표정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제 걱정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하지만 이렇게 다 같이 힘들 때, 함께 있는 것이 서로에게 힘이 되고 의지가 되어서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솔직히 요즘은 책 마지막 수정 작업하느라 매출 같은 거 신경 안 쓰고 있었어요. 그러니 그냥 마음 편하게 계셔도 괜찮습니다. 정말 괜찮아요! 그저 오시는 환자 분들한테 더 잘하고 하나라도 더 신경 써드리고, 뭔가 다른 의미 있는 일을 찾아 하면서 이 시기를 함께 잘 지나가 보아요!"




그리고 그로부터 한 달의 시간이 지났다. 

3월을 마감하는 날인 오늘, 수입통계를 돌려본 나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3월의 보험청구액이 지난달의 56.4%, 작년 3월의 33.8%에 해당하는, 그야말로 처참한 수치였기 때문이다.

이쯤 되면, 돌아가면서 무급 휴가 가겠다던 직원들의 제안을 받아들였어야 했나 하는 생각이 밀려올 법도 하다.


하지만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

직원에게 가는 급여를 조금 덜 주었다고 이 심각한 경영 위기에서 당장 벗어날 수 있는 것도 아닐뿐더러, 돈 몇 푼 아끼려다 의리와 신뢰를 저버리는 것보단 차라리 좀 곤궁한 게 낫다는 게 내 생각이다.

믿음이란 건, 돈 주고도 되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가 아니던가?


그렇다고 내가, 경영 악화로 인해 급여를 삭감하거나 직원 수를 줄여야 하는 고용인들을 탓하려는 건 절대 아니다. 내가 뭐라고 그럴 자격이 있겠는가?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 그런 극단적인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 분들께는 가슴 깊숙한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위로를 전하고 싶다. 나는 그분들의 입장을 십분 이해하고도 남는다.




솔직히 조금 두렵긴 하다.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이 위기 속에서 맞게 되는 4월은 얼마나 더 힘들지, 도무지 알 수 없으니 말이다.


하지만 나는 앞으로도 쭉, 조금은 미련하고 바보스러운 호기, 또는 허세로 밀고 나갈 예정이다. 

괜찮은 척, 안 겁나는 척하면서 말이다. 



어디로 가 닿을지 알 순 없지만,
힘들수록,
아니 힘드니까
그냥 같이 가보자고요!






[처음 부모 육아 멘붕 탈출법] 책 소개 링크 >>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479041?Acode=101


작가의 이전글 남자는 핑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