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재혁 Jun 11. 2019

꿈으로 빚은 샴페인

에세이문학 2019년 여름호

 태양왕 루이 14세의 절대왕정 시대였던 1668년, 30세의 젊은 신부 피에르 페리뇽은 베네딕틴 오빌리에 수도원의 재무 담당 수도사로 임명된다. 그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미사주로 쓰이는 와인을 제조하고 관리하는 일이었다. 

 그는 상파뉴 일대의 포도밭을 조사해서 지역별로 재배하기 좋은 포도를 찾아내는가 하면, 약한 압력으로 포도를 눌러 피노 누아 같은 적포도로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 방법을 개발하기도 했다.


 유난히 긴 겨울을 보낸 후에 맞이한 어느 이른 봄날, 여느 때처럼 와인 저장고를 순회하던 피에르 페리뇽 신부는 와인 한 병이 ‘펑’ 하고 터지는 장면을 목격한다. 겨우내 정지 상태였던 발효 작용이 봄의 시작과 함께 재개되었고, 그에 따라 발생한 탄산가스의 압력으로 인해 병이 폭발해버린 것이었다.

 사실 그 당시에만 해도 와인에 탄산 거품이 생기면 악마가 깃든 것으로 여겼고, 이를 재앙으로 받아들였다. 따라서 거품 낀 와인은 곧 실패한 와인으로 간주해 즉시 폐기하는 게 관례였다. 

 하지만 호기심 많은 이 괴짜 신부님은 버리려던 와인을 슬쩍 맛봤다가, 그 반전의 맛에 사로잡히고 만다. 마치 입안 가득 별이 차오르는 것 같은 황홀한 풍미에 매료된 그는 동료 수도사들을 향해 이렇게 외쳤다고 전해진다.


 “형제님들, 어서 와 봐요! 저는 지금 은하수를 마시고 있어요!” 


 이것이 바로 샴페인의 탄생 비화다. 그러니까 샴페인의 시초는 바로 실패한 와인이었던 셈이다. 

 하지만 실패한 와인 그대로의 상태로 머물렀더라면, 샴페인이 사회 특권층의 열렬한 사랑을 받는 고급주로써 오늘날까지 가장 행복한 순간을 함께 하는 환희의 술로 자리하지 못했을 터이다.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와인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신의 소명’이라 여기며 발효 연구에 평생을 매달린 피에르 페리뇽 신부의 헌신이 있었기에, 악마의 거품 와인이 별을 담은 술로 진화할 수 있었다.

 피에르 페리뇽 신부의 이름을 따서 만든 최초의 프레스티지 뀌베 샴페인 ‘돔 페리뇽’의 돔은 그의 업적을 기리는 의미에서 붙인 존칭이다. 그는 코르크 마개와 이를 고정하는 철실을 고안했으며, 탄산가스의 압력을 견뎌낼 수 있는 두꺼운 유리병을 영국에서 수입해 사용하기도 했다. 피에르 페리뇽 신부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그가 연구하고 개발한 방법들은 샴페인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바 있다.


 앞서 언급한 돔 페리뇽 샴페인은 영국인 로렌스 벤의 제안을 바탕으로 모에 샹동 샴페인 하우스에서 만드는 빈티지 샴페인 브랜드다. 첫 빈티지는 1921년이었고, 첫 출시는 1936년이었다. 상파뉴 지방의 엄선된 포도 농장에서 그해 최고의 포도만을 선별해 만드는데, 이상 기온으로 인해 포도의 작황이 좋지 않은 해에는 아예 빈티지를 제조하지 않는다.

 이렇게 양질의 돔 페리뇽 샴페인 한 병을 완성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소 6년이며, 숙성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

 말하자면 상파뉴 지방의 지중해성 기후 속에서 자라난 포도송이가 영롱한 빛깔의 향기로운 샴페인이 되어 우리 앞으로 오기까지는, 여러 단계의 복잡한 제조 과정뿐만 아니라 어두운 지하 저장고 속에서의 오랜 숙성 기간을 거쳐야만 한다는 것이다.




 글쟁이로 살겠다고 결심한 지 어느덧 3년 차로 접어든다. 하지만 나는 아직 스스로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였다. 실제 경험에서 비롯된 영감의 비가 내려야만 쓸 수 있는 수필은 일 년에 한두 편이 고작이었고, 겁 없이 도전해서 18개월간 매달려 있었던 웹소설 연재도 괄목할 만한 성적을 거두지 못한 채 완결을 맞았다.

 작년 봄에 등단의 기쁨을 맞았을 때만 해도 나는 꼭 글쓰기 면허증이라도 받은 듯 의기충천했고, 무엇이든 다 써낼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신감에 불타올랐었다. 그러나 나 자신의 한계를 자각하고 높은 현실의 벽을 절감한 지금의 나는 여전히 내 소질과 가능성을 의심하며 글쓰기 지속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그리고 대형 서점의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작가들을 질투 어린 시선으로 흘겨보며, 나는 왜 저들처럼 될 수 없을까 한탄하곤 한다.


 그러다 나는 문득, 내가 중요한 걸 놓치고 있었음을 깨닫는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베스트셀러 작가들에게도 가려진 시간이 있었다는 사실 말이다. 높은 곳에서 빛나고 있는 그들을 그저 부러워하기만 했을 뿐, 그 눈부신 성공의 이면에 숨겨진 고통과 인내의 시간을 간과한 나였다.

 한 병의 질 좋은 샴페인이 만들어지는 데에도 복잡한 제조 과정과 6년 이상의 숙성 기간이 요구되는데, 하물며 한 사람의 쓸만한 글쟁이가 탄생하기 위해선 얼마나 더 큰 노력과 긴 세월이 필요하겠는가? 이제 겨우 3년 차 초보 작가에 불과한 내가 너무 섣불리 성공의 빛을 탐하려 했음을 순순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의 글쓰기는 아직 숙성이 덜 된 와인과 같다. 어쩌면 아직은 제조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불량 와인 상태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글쓰기를 향한 내 꿈은 열정과 고뇌의 배양액으로 채워진 와인병 속에서 하루하루 자라나고 있다. 

 언젠간 나의 재능과 노력이 재미와 공감의 기포가 되어 세상 가득 행복한 감동의 샴페인을 터뜨릴 그 날을 그리며, 조금씩 익어가는 중이란 말이다.





[ 커버 이미지 출처 : https://www.positiveluxury.com/ ]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479041?scode=032&OzSrank=1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의 푸아그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