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May 25. 2023

영화: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

공개판과 내용이 크게 다른 감독판 <저스티스 리그>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Zack Snyders Justice League)란 영화 제목을 보고 내가 이전에 이 영화를 감상하였는지 아닌지 헷갈렸다. 분명 <저스티스 리그>란 영화를 감상하긴 했는데, 그건 제법 오래전이다. 이 영화는 2021년에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내가 감상한 것은 그 이전이다. 그래서 감상하지 않은 영화라 생각하고 보기 시작했는데, 분명 이전에 본 것 같기도 한데, 그렇다고 해서 이전 영화와 같은 것은 아니다. 


알고 보니 이 영화는 <2017>년에 제작된 <저스티스 리그>의 감독판이었다. 보통 영화는 감독판이라 하더라도 개봉 영화와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닌데, <저스티스 리그>는 전혀 다른 영화라 해도 좋을 만큼 개봉판과 차이가 있다고 한다. 2017년의 <저스티스 리그>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blog.naver.com/weekend_farmer/222841271132

<잭 스나이더의 저스티스 리그>(Zack Snyders Justice League)는 2021년에 개봉되었다. <배트맨 vs. 슈퍼맨 저스티스의 탄생>에서 슈퍼맨이 죽은 후, 배트맨과 원더우먼은 프래쉬, 아쿠아맨, 사이보그를 새로이 맞아들여 저스티스 리그를 결성하고, 3개의 마더 박스를 차지한 스테픈울프와 파라데먼으로부터 생겨난 군대로부터 세계를 구하기 위해 일어선다. 이 영화는 다음과 같이 6개의 파트와 에필로그로 나뉜다. 


1. 포기하라 배트맨(Don't count on it, Batman)

2. 영웅의 시대(The Age of Heroes)

3. 사랑받는 어머니, 사랑받는 아들(Beloved mother, Beloved son)

4. 체인지 머신(Change Machine)

5. 왕가의 부하들(All the King's Horses)

6. 어떤 어두움(Something Darker)

에필로그. 두 번 아버지께(A Father Twice Over)


1. 포기하라 배트맨


이야기는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과 괴물 둠즈데이와의 사투부터 시작된다. 스스로를 희생하여 둠즈데이를 쓰러트린 슈퍼맨의 마지막 비명소리가 대지를 흔들며, 지하 해저왕국 아틀란티스, 원더우먼의 고향 아마존족의 비경 세미시라, 인간세상의 스타라보 3개 장소에서 잠든 파괴와 창조를 초래하는 강대한 힘을 숨긴 3개의 마더 박스를 기동시킨다. 

부르스 웨인(배트맨)은 아쿠아맨을 찾아간다. 그리고는 슈퍼맨의 죽음을 알려주고, 그에게 동료가 되어달라고 요청하지만, 아쿠아맨은 거부한다. 아쿠아맨의 설득에 실패한 브루스는 집사 알프레드와 함께 그곳을 떠난다. 


클라크 켄트(슈퍼맨)를 키워준 어머니 마서 켄트는 추억이 깃든 집과 농장을 남겨두고 클라크의 묘를 참배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슈퍼맨의 활동 거점이었던 메트로폴리스에서는 클라크의 연인 로이스 레인이 클라크를 그리워하고 있었다. 


어느 대도시에서는 무장 강도가 은행을 습격하여 은행원과 견학을 온 초등학생들을 인질로 하여 농성을 하고 있다. 은행에 쳐들어간 원더우먼은 강도들의 정체가 테러리스트 집단으로서 목적은 돈이 아니라 이 거리를 시한폭탄으로 파괴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원더우먼은 순식간에 테러리스트들을 때려눕히고 폭탄이 든 가방을 상공에 높이 던져 거리를 위험에서 구한다. 화가 난 테러리스트의 리더는 인질을 모두 죽이려 하지만 원더우먼은 이들을 처치하고 인질을 모두 구한다. 


그즈음 세미실라에서는 원더우먼의 어머니인 히볼리타 여왕이 이변을 일으키기 시작한 마더 박스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었다. 수천 년을 이어온 마더 박스는 다시 활동을 멈추지만, 히포리타 여왕은 부하들에게 경계를 늦추지 말라고 지시한다. 그때 마더 박스가 다시 빛을 발하기 시작하며, 상공으로부터 어둠의 에일리언인 스테픈울프가 부하들인 마물(魔物) 파라데몬들을 이끌고 내려온다. 아마존족 전사들은 스테픈울프에 과감히 맞서지만 결국은 스테판울프에게 마더 박스를 빼앗겨버리고 만다. 


2. 영웅의 시대(The Age of Heroes)


스테판울프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트맨과 원더우먼은 그들과 싸울 영웅들을 모은다. 초고속으로 움직이는 능력을 가진 “플래시”와 기계인간으로서 뛰어난 전투능력을 갖춘 “사이보그”가 팀에 합류시키기로 한다. 히포리 여왕은 아르테미스의 활에 불을 붙여 원더우먼이 있는 인간계로 화살을 쏘며, 이것을 신호로 다이애나(원더우먼)는 지하의 비밀신전을 찾아간다. 원더우먼은 그 속에서 고대 아마존족의 싸움과 3개의 마더 박스, 그리고 어둠을 지배하는 지배자를 묘사한 벽화를 발견한다. 비슷한 시기 아쿠아맨은 해저의 아틀란티스 신전으로 가 마더 박스가 위기에 노출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전설의 창 트라이덴트를 손에 넣는다. 


스테판울프의 주군인 어둠의 지배자 다크사이드는 스테판울프를 찾아와 지금까지의 경과를 보고받는다. 이전에 다크사이드에 등을 돌린 죄로 추방형을 받고 있는 스테판울프는 지위를 회복하기 위하여 속히 남은 두 개의 마더 박스를 회수하려고 한다. 


다이애나는 브루스를 찾아와 오랜 옛날 침략자들이 지구를 침략한 일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옛날 다크사이드는 대군을 이끌고 지구를 습격해 와 마더 박스의 힘으로 지구를 암흑의 세계로 바꾸려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아서 왕이 이끄는 인류, 아틀란티스 왕이 이끄는 아틀란티스 군, 힛포리 여왕이 이끄는 아마존족이 손을 잡고 제우시 신과 그의 아들 아레스, 그리고 우주로부터 찾아온 원군인 그린 랜턴의 도움을 얻어 다크사이드를 지구에서 퇴치하였다는 것이다. 마더 박서는 3개가 하나가 되어야 비로소 그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3개의 마더 박스는 인류, 아틀란티스, 아마존 족에 의해 3개 장소에 봉인되어 엄중히 관리되어 왔다는 것이다.


3. 사랑받는 어머니, 사랑받는 아들(Beloved mother, Beloved son)


스테판울프는 포로로 잡은 아틀란티스 병사를 통해 아틀란티스의 마더 박스 보관 장소를 알아낸다. 


브루스와 다이애나는 서로 협력하여 발리는 브루스가, 빅터는 다이애나가 스카우트하기로 결정한다. 빅터와 발리는 초능력자가 되기 전 모두 가슴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다. 빅터는 대학의 유망한 아메리칸 풋볼 선수였으나 어머니를 잃고 자신은 큰 사고를 당하였다. 이 모든 것이 가족을 돌보지 않고 일에만 매달려있는 아버지 탓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빅터의 아버지는 중상을 당한 빅터에게 신체 개조수술을 하여 기계 몸을 주었다. 빅터는 지금도 아버지를 용서하지 않고 자신의 공간 속에서만 갇혀 지내고 있다. 그런 빅터였기에 인류를 위하여 악의 무리인 스테판울프와 함께 싸우자는 다이애나의 요청을 처음에는 거절하지만, 진심 어린 다이애나의 설득에 감동하여 결국 팀에 합류하게 된다. 


밸리는 어머니를 살해한 혐의로 감옥에 갇혀 있는 아버지를 면회하고 있었다. 밸리는 아버지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법학 공부를 하고 있었다. 브루스는 초고속 이동능력을 가진 밸리를 설득하여 팀에 합류하게 한다. 


아틀란티스의 마더 박스는 아쿠아맨의 파트너인 멜라가 지키고 있었지만, 아쿠아맨은 여러 바다의 반란을 제압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고 있어 마더 박스에까지 손이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그때 마더 박스를 보관하고 있는 신전에 스테판울프가 나타나 압도적인 힘으로 멜라를 공격한다. 그때 아쿠아맨이 나타나 멜라를 구하지만, 마더 박스는 스테판울프에게 빼앗겨버리고 만다. 


4. 체인지 머신(Change Machine)


배트맨, 원더우먼, 플래시 그리고 사이보그는 스페판울프가 과학자들을 잡아 가둔 스트라이커즈 섬에 잠입하여 과학자들을 구출해 낸다. 그 가운데에는 인류가 보관하고 있는 마더 막스의 위치를 알고 있는 빅터의 아버지 사이러스도 포함되어 있다. 배트맨과 그 동료들은 스태판울프와 맞서 싸우지만, 세불리를 느낀 스테판울프는 도주해 버린다. 아지트에 돌아온 스페판울프는 다크사이드가 스스로 지구로 찾아오겠다는 연락을 받는다. 


마지막 마더 복스는 사이보그가 숨기고 있다. 사이보그는 자신이 마더 박스를 가지게 된 경위를 브루스와 다이애나에게 이야기해 준다. 옛날 아서 왕이 봉인한 마더 박스는 2차 대전 중에 나치를 거쳐 미국에 건너오게 되었고, 미 국방성 주도로 마더 박스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는데, 연구팀 가운데 한 사람인 사이러스가 이를 보관하게 된 것이다. 


비슷한 시각 메트로폴리스의 로이스의 집에 클라크의 어머니인 마서가 찾아왔다. 마서는 경제적으로 곤란해져 집과 농장을 은행에 팔았다고 말한다. 로이스는 마서를 자신의 집에 머물도록 한다. 서로 클라크를 잃은 슬픔을 위로하는 로이스와 마서였지만, 곧 마서는 새로이 살 곳을 마련하여 로이스의 집을 떠난다. 실은 마사는 진짜가 아니었고 슈퍼 히어로인 마시안 맨헌터(Martian Manhunter)가 변장한 모습이었다. 맨헌터는 때로는 존 존즈 또 어떨 때는 국무장관인 스원비크로 변하여 인간사회로 숨어 들어와 있는데, 세계에는 슈퍼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통감하고 있었다. 

브루스, 다이애나, 밸리, 빅터, 아서는 자신들이 “6인의 팀”이란 공감대를 가지고, 되든 안되든 마더 박스를 사용하여 슈퍼맨을 회생시키려는 결단을 내렸다. 


5. 왕가의 부하들(All the King's Horses)


아서, 다이애나, 밸리, 빅터는 슈퍼맨의 유체를 무덤으로부터 꺼내었다. 그리고 그들은 슈퍼맨의 유체를 STAR 연구소 안에 있는 크립튼 선으로 운반한다. 그들은 마더 박스와 크립튼의 기술을 사용하여 슈퍼맨의 소생을 시작하지만, 에너지가 부족하다. 플래시는 자신의 스피드를 파워로 전환시키는 묘책을 내놓아 일동은 급히 그 준비에 들어간다. 그런데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되어 그 계획이 무위로 될 위기에 빠지지만, 그것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고 결국은 슈퍼맨을 부활시킨다. 그 충격으로 마더 박스는 연구소 밖으로 튕겨져 나간다.   


클라크는 소생하였지만 온전한 정신이 아니다. 오히려 배트맨, 원더우먼 등 옛 동료들에게 공격을 가해온다. 이렇게 죽음에서 회생한 클라크가 날뛰지만 누구도 그의 초능력을 감당할 수 없어 속수무책이다. 이때 클라크를 애도하기 위해 찾아온 로이스가 뛰어들어 슈퍼맨을 달랜다. 겨우 침착을 되찾은 클라크는 로이스를 안고 그대로 어딘가로 날아가버린다. 

사이러스는 마더 박스를 회수하려고 돌아와 레이저 광선으로 이를 파괴하려 하는데, 그때 스태판울프가 찾아와 그를 죽이고 마더 박스를 빼앗아간다. 그런데 실은 사이러스는 마더 박스를 파괴하려 한 것이 아니었다. 레이저 광선으로 마더 박스에 표시를 해둔 것이었다. 배트맨과 그 일행은 마더 박스의 표시를 따라 스테픈울프를 찾아 나선다. 


6. 어떤 어두움(Something Darker)


클라크가 로이스와 함께 날아온 곳은 그 자신이 자라난 집과 농장이었다. 반가운 광경을 눈앞에 본 클라크는 조금씩 기억을 찾아가고, 돌아온 마사와 재회를 하자 완전히 옛날의 자신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클라크는 자신이 소생하게 된 경위를 알게 된다. 


한편 배트맨 일행은 마더 박스가 있는 장소를 찾았다. 스테판울프의 아지트는 체르노빌의 원자력발전소 폐허에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스페판울프와의 최후의 싸움을 위해 그곳으로 떠난다. 아지트에 돌아온 스페판울프는 3개의 마더 박스의 융합을 시작한다. 이곳으로 배트맨과 그의 친구들이 날아온다. 

클라크는 크립튼 선으로 가서 친부인 죠엘, 양부인 죠나단 켄트 두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다. 두 사람은 클라크가 인류의 희망이며, 히어로들을 이끄는 존재란 것을 자각시키게 되고, 검은 옷을 입은 클라크는 드디어 슈퍼맨으로서 완전히 부활하였다. 


체르노빌에 있는 스테판울프의 아지트에서는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었다. 배트맨과 원더우먼, 그리고 플래시, 사이보그, 아쿠아맨은 스테판울프의 본부에 뛰어들고, 스테판울프는 마더 박스를 가동해 그 가공할 힘으로 반격해 나왔다. 그러나 싸움이 진행될수록 마더 박스의 지원을 받는 스테판울프에게 배트맨과 그 동료들은 고전하기 시작한다. 이들이 위기를 맞는 순간 슈퍼맨이 합류하여 압도적인 파워로 스테판울프를 퇴치한다. 그렇지만 마더 박스는 완전히 융합하여 웜홀이 열려 다크사이드가 모습을 드러낸다. 


마더 박스는 무시무시한 섬광과 충격파를 발사하여 원더우먼, 사이보그, 아쿠아맨을 죽이고 만다. 그렇지만 플래시가 최후의 힘을 짜내어 전속력으로 달려 시간을 조금 과거로 되돌려 원더우먼과 사이보그, 그리고 아쿠아맨을 살려내는 데 성공한다. 사이보그는 슈퍼맨의 힘을 빌려 마더 박스를 분리시키는 데 성공하고, 아쿠아맨이 트라이덴트로 스테판울프를 찌르고, 원더우먼이 칼로 스테판울프의 목을 날려버린다. 스테판울프의 사체는 웜홀에 빨려 들어가고, 다크사이드는 스테판울프의 머리를 밟아 부수면서 웜홀이 닫혀 가는 것을 노려보고 있다. 

다크사이드는 데자드에게 대함대를 끌고 직접 지구로 오라고 선언한다. 어쨌든 슈퍼맨을 비롯한 6명의 슈퍼 히어로들 덕택에 지구는 일시적으로 위험에서 벗어났다. 


에필로그. 두 번 아버지(A Father Twice Over)


빅터는 파괴한 테이프 레코더를 복원하여 아버지 사이러스가 남긴 메시지를 듣는다. “나는 두 번 아버지가 되었다. 너를 이 세상에 환생시켜 돌려보낸 것이다. 너는 나의 자랑이다.” 아쿠아맨은 아버지를 만나러 간다고 멜라와 바르코에게 알린 뒤 여행을 떠났다. 라이언은 사이러스의 연구를 이어가 지구 외 기술 연구를 계속하기로 하였다. 브루스는 집사인 알프레드와 다이애나와 함께 황폐해진 옛 웨인 저택을 개장하여 “저스티스 리그”의 기지로 삼기로 하였다. 밸리는 감옥에 있는 아버지에게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였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은행에 팔려버린 클라크의 옛집과 농장이 다시 클라크와 어머니 마사의 손으로 되돌아왔다. 클라크는 브루스에게 어떻게 하여 집과 농장을 되찾았느냐고 브루스에게 묻는다. 브루스는 그 은행을 자신이 사버렸다고 대답하며 웃는다. 클라크는 다시 데일리 플래닛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하며 슈퍼맨으로서의 히어로 활동을 다시 시작하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