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Dec 20. 2023

영화: 건국대업(建国大業)

2차 대전 승리 후 중화인민공화국이 출범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대작 영화

■ 개요


영화 <건국대업>(建国大業)은 중국의 건국 60주년을 기념하는 영화로서 2009년 중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1945년 8월 중일전쟁에서 승리한 후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출범하기까지의 4년간을 그린 정치 드라마이다. 이 영화는 중국 건국을 기념하고 국가적 자부심을 앙양하려는 국책영화인만큼 중국을 대표하는 인기배우와 가수, 그리고 젊은 배우에서부터 베테랑 배우에 이르기까지 총 172명이 출연한 대작 영화이다. 이 영화에 출연한 인사 대부분이 자원봉사로 출연하였다고 하여 중국 국내외적으로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특히 이 영화에서 주인공이라 할 모택동(毛沢東) 역을 맡은 당국강(唐国強)은 드라마나 영화에서 몇 번인가 모택동 역을 연기한 국민적 배우라 한다. 내가 봐도 진짜 모택동과 많이 닮았다. 


이 영화는 모택동이 이끄는 중국 공산당이 정부를 세우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으므로 필연적으로 모택동과 대립하는 장개석(蔣介石)이 등장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중국으로서는 장개석이란 “적의 수괴(首魁)”이다. 그런 만큼 지금까지 중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장개석을 “사리사욕을 위해 나라를 어지럽힌 악인”이라고 묘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장개석에 대해서도 상당히 배려하여 묘사하고 있다. 이 영화에 있어서 장개석이란 인물은 “애국자이며, 국민당의 패색이 짙어지자 더 이상의 무익한 싸움을 피하기 위해 대만으로 피신한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 영화를 보고 장개석의 손자로서 국민당의 부주석인 장효엄은 “객관적 역사 평가”라면서 크게 칭찬했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은 모택동이다. 그런데 모택동은 뛰어난 영웅으로 그려지지는 않는다. 각계각층, 그리고 여러 정파들의 말을 경청하며 그들의 이해를 서로 조정해 가는 노련하지만 진실된 사람으로 그려진다. 그리고 자신의 군대와 국민들에게는 인자하고 배려심 많은 마치 마음 좋은 동네 아저씨 같은 캐릭터로 그려진다. 


이 영화에는 현대 중국을 만들어낸 수없이 많은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중에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도중에 숙청당한 인물들도 수없이 많다. 그런 많은 인물들에 대해서도 이 영화에서는 결코 부정작으로 그리지 않는다. 모택동의 반대편에서 끝까지 그와 대립한 인물에 대해서도, 모택동을 배신하고 뛰쳐나간 인물에 대해서도 당시의 정치상황에서 그가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담담하게 그리고 있다.   


■ 줄거리


이 영화에 대해서는 간략한 줄거리를 이야기하기 곤란하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1945년부터 4년 간에 걸친 중국의 정치적 격변기에서 일어났던 일을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차근차근 묘사해 나가는 작품이므로, 영화의 줄거리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그 4년 간의 중국 역사를 설명하는 것이 되므로, 필자는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아주 간략히 영화를 정리하자면 이하와 같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중일전쟁(중국은 이를 “중국항일전쟁”이라 한다)이 중국의 승리로 끝나자 중화민국은 승전국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장개석이 이끄는 중국 국민당과 모택동이 이끄는 중국 공산당에 의한 국공합작이 붕괴도어 내전 상태에 돌입하였다. 처음에는 국민당이 우세하였지만, 인민의 지지와 강력한 무기를 입수한 공산당이 점차 전세를 역전시켜 간다.   


그리고 군사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막다른 골목에 몰린 국민당은 수도 남경을 탈출하여 대만으로 피신한다. 드디어 1949년 9월 각계의 대표들을 소집하여 북경에서 제1회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개최되어 새로운 국가와 국기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10월 1일 천안문에서 모택동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을 선언한다. 


■ 약간의 감상


이 영화에는 현대 중국의 역사에 남은 수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그중에는 내가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도 있었지만,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사람도 적지 않았다. 이 영화는 상영시간이 2시간 정도였는데, 20시간쯤이었다면 정말 유익한 역사ㆍ정치 드라마가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만 정리하여도 다음과 같다. 


모택동, 장개석, 송경령, 송미령, 주은래, 장경국, 주덕, 이종인, 유소기, 임필시, 이제심, 장윤, 전작의, 등영초, 등소평, 팽덕회, 임표, 유백승, 가룡, 진묵, 나영환, 서향전, 섭영진, 엽검영, 유아루, 강청, 남강, 번한년, 이은교, 함장림, 전한, 전다국....


작가의 이전글 영화: 로보캅 3(Robocop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