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는 앞에서 소개한 바 있는 <영웅>을 기점으로 확연히 달라졌다. 과거 홍콩영화나 중국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웅장한 스케일, 화려한 영상미 그리고 치열한 감정 연기 등이 이전의 영화들과는 몇 단계 발전한 느낌이다. 영화 <야연>(夜宴)은 스케일도 크지만 특히 화려한 영상미가 돋보있다. 이 영화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햄릿>을 토대로 하고 있다. 시대 배경은 오대십국(五代十國) 시대의 후진(後晉) 말기를 짐작된다.
영화 <야연>은 2006년 중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셰익스피어의 비극 <햄릿>을 각색한 작품이라 볼 수 있는데, 햄릿과의 차이점이라면 햄릿의 주인공은 당연히 왕자인 햄릿이지만, 이 영화에서는 단연 황후 완(장쯔이 분)이 주인공이다. 황후 완은 옛사랑과 전남편, 그리고 전남편을 살해한 현황제의 틈에서 사랑과 복수, 그리고 애욕에 몸부림치는 악녀로 등장한다. 그리고 그녀는 결국 스스로가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황제가 된다.
어느 날 황제는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그리고 그 죽음은 아마 황제의 동생인 “리”의 소행으로 짐작된다. 리는 죽은 형 대신에 황제의 자리에 오른다. 황후 “완”(장쯔이)은 황후가 되기 전 황태자였던 “우 루안”의 연인이었으나, 황제의 강압에 의해 연인인 황태자를 버리고 그의 아버지인 황제와 결혼하였다. 새 황제의 등극으로 황후 완과 황태자 우 루안은 황제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당하게 된다. 그래서 완은 자신가 옛 연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평소 자신을 탐하였던 새 황제와 결혼을 하여, 다시 새 황후가 된다.
새 황제 리는 자신의 권력의 위협이 되면서 자신의 새 부인이기도 한 황후의 옛 연인인 우 루안을 제거하기 위해 끊임없이 계략을 꾸민다. 황후 완은 전남편인 황제를 죽이고 자신과 옛 연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황제를 죽이기로 결심을 한다. 그리고 그 시기를 황제가 주관하는 한밤의 연회로 하기로 한다.
마침내 황제의 주최로 한 밤중에 성대한 연회가 개최된다. 황제를 비롯한 황후, 황태자 등 이 이야기의 모든 주인공들이 등장한 화려한 연회가 열리며, 모든 이들은 각자의 가슴에 음모와 계략을 숨기고 이 연회에 참석한다. 연회가 절정에 이르자 황후 완은 황제에게 독약이 든 술잔을 바친다. 그때 공연을 훌륭히 마친 가무단의 리더 “친니”가 이 황제 앞으로 다가오자 공연에 흡족한 황제는 완으로부터 받은 술잔을 친니에게 내린다. 친니는 이 술을 마시고 죽는다. 황제는 황후가 자신을 죽이려 독약을 든 술잔을 바쳤다는 사실에 너무나 비통해하며 스스로 독주를 마시고 죽는다. 황태자의 측근이 이런 완을 죽이고자 칼로 찌르나, 황태자 우 루안은 이를 가로막아 스스로 칼에 찔려 죽는다. 그리고 모든 관계인들이 죽고 홀로 남은 황후 완은 스스로 황제가 된다.
황후 완은 스스로의 권력과 욕심을 위해 모두를 죽인 것은 아니다.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원수를 갚기 위해 새 황제와 결혼하고, 새 황제를 죽이려고 했지만,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그녀를 둘러싼 사람들은 모두 죽어버리고 결국 그녀는 권력을 독차지한다. 주인공 장쯔이는 황후 완이라는 팜므 파탈(femme fatale)의 역할을 너무나 잘 소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