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잘한기쁨 Jun 16. 2022

거짓말이 낳은 나이 '스물아홉'

“어머니, 스물아홉 살이시라고..”

피아노 학원 선생님이 미간을 찡긋 거리더니 웃으며 말했다.     


나는 조금 창피해서 웃음이 나왔다.

스물아홉이라는 나이는 희망한다고 될 수도 없고, 허무맹랑한 말에 뜻을 담지 않고 했던 말이었다. 

어른들은 당연히 농담인 줄 알고 건성으로 들었을 말에 온이와 유는 순수함 그대로 받아들였다.

너희는 순수함을 가졌고, 엄마는 뻔뻔함을 가지게 되었지만 엄마가 젊어서 좋다는 너희 말에 엄마는 실망을 주고 싶지 않았다.

선생님 등 뒤에 서 있던 너희는 선생님이 하시는 말에 귀를 쫑긋 세우고 듣고 있었고,

한 번 시작한 거짓말이 눈덩이처럼 커졌다 하더라도 엄마는 멈출 수가 없었다.               

그 순수함이 귀여웠고, 우리 엄마는 젊어서 좋다는 너희에게 실망을 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너희의 순수함에 엄마는 곧 들켜버릴 거짓말과 뻔뻔함을 보태보기로 했다.


“네!? 맞아요”

선생님은 당연히 눈치를 챘고 다 알겠다는 표정으로 눈을 찡긋거렸다. 


엄마 나이는 스물아홉. 사실은 마흔.

온이와 유가 한참 나이에 관심을 갖고 보는 사람마다 몇 살이냐고 묻던 작년. 

"엄마는 몇 살이에요?"라는 말에, 엄마는 스물여덟이라고 했다.

그때 그 말을 기억하고 있던 너희는 올해가 되자마자 기쁘다는 듯, 

"엄마 일 년 지났으니까 우리는 여덟 살이고, 엄마는 스물아홉 살이 됐어!"라고 말했다.

나는 시답지 않은 농담이었지만 온이와 유는 그만큼 순수했다.


그리고 어느 날 유가 물었다.

“엄마. 아빠랑 엄마랑 나이 차이가 이렇게 많이 나는데 어떻게 결혼했어?”


"엄마. 근데 아빠는 나이가 너무 많아서 걱정이야. 내가 이십 살이 되면 아빠는 할아버지가 될 거 같아."

진지하게 묻는 너희의 말에 실소가 터졌고, 웃음이 새 나오지 않게 입술을 깨물어야 했다.

가만히 듣고 있던 신랑은, 

“너희 엄마 있잖아. 스물아홉 아니야. 사실은 사십 살이야”라고 말했다.


온이와 유는 그 말을 듣자마자 엄마를 쳐다보았다.  

무슨 말이라도 해야 할 것 같은데 또 사실을 말할 수가 없어서 엄마는 올해 스물아홉이 되었고,         

엄마는 젊어서 괜찮은데 아빠는 나이가 너무 많아서 걱정이 된다는 너희의 말에 엄마는 걱정거리를 덜어주었다 생각하기로 했다.

엄마는 진짜 젊고 예쁜 것 같다던 너희 말에,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는다고 순간순간 너희는 몇 년 전, 몇 년 후를 얘기하며 나이를 셈할 때면 엄마는 말문도 막히고 생각도 막혔다.


그리고 너희는 이제 너희가 생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 의심이라는 걸 하기 시작하는 것 같다.

아니 이미 엄마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모르는 척해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질문이 꽤 날카롭다.


"엄마 대학교는 4년이잖아. 대학원은 2년이니까 그럼 엄마가 학교 다 마친 거는 2년밖에 안됐어?"

"엄마 근데 아빠랑 십 년 전에 골프 쳤다고 했잖아. 그럼 엄마 열아홉 살에도 아빠를 만난 거야?"

"엄마 아빠랑 결혼한 지 11년 됐잖아? 그럼 엄마 18살에 결혼한 거야?"


너희는 엄마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자라는 것 같고, 생각 주머니의 깊이가 커지고 있는 것 같다.

엄마가 괜한 거짓말을 시작해서 뜻하지 않게 너희는 탐정이 되어가고 있다.

장난으로 시작한 거짓말이었지만 사십이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고, 너희 덕분에 내 나이가 들어가고 내 부모의 나이도 멀어져 가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그리고 문득 맨날 제자리인 줄 알았던 모든 것들이 흘러가고 멀어져 가고 있다는 것도..

엄마의 거짓말이 언젠가 들통났을 때 실망하지 않기를.

너희 말대로 늙지 않고 예쁜. 엄마가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