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Jul 11. 2019

경기도 광주시 부동산 개발호재

가치가 날로 치솟는 광주시!

오늘은 서울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입지에 있으면서도 불편한 교통망으로 인해 저평가되었다가 송파-양평, 서울-세종 고속도로 등으로 인해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그 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경기도 광주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호재들을 소개하기에 앞서 중요한 광주시 지리적 입지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광주시는 위에 보이는 바와 같이 서울은 물론 성남과 인접해 접근성이 아주 좋으면서 시세는 수도권에 비해 너무나 좋아 서울로 출퇴근을 하면서 큰 집을 원하는 분들에게 아주 적합한 곳입니다.


거기에 다양한 호재들도 맞물려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질 예정이라 당연히 인구수도 증가할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생활권별 예상 인구 증가 계획을 보면 경기 성남권과 인접한 경인생활권과 오포생활권이 아무래도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30년 기준으로 경인생활권은 약 18만 3,000명, 오포생활권은 17만 8,000명, 퇴촌생활권은 1만 8,000명, 곤지암생활권은 9만 8,000명으로 2014년에 비해 지역별 적게는 3,000명에서 많게는 7만 명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광주시는 생활하기에 어떤 점이 좋은지 주요 환경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또 요즘 내 집 마련 할 때 녹지공간을 빼놓을 수 없겠죠. 도심 생활에 지쳐 생활하다 보니 힐링공간을 찾는 분들이 날로 늘고 있는 추세라 주변 녹지를 살펴보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광주시는 크게 팔당호부터 중대물빛공원, 곤지암 도자공원은 물론 남한산성 행궁과 리조트까지 있어 주말에 가족 나들이에 좋답니다.

광주시에는 또 아픈 역사를 보여주는 위안부 나눔의 집도 위치해 있어 자녀 역사 교육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광주시는 서울과 인접해 있고, 낮은 시세로 인해 다른 지역에 비해 물류단지가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서울로의 교통망이 확충되어 더욱더 생활하기 편리한 도시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교통환경을 살펴볼게요. 지하철 노선을 보면, 빨간 점으로 표시한 부분이 광주시내의 지하철역인 경강선입니다. 경강선 개통으로 인해 판교는 물론 이매에서 환승을 통해 분당, 서울권으로도 이동이 가능해져 대중교통망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을 보면 중부고속도로, 제2중부고속도로는 물론 광주-원주고속도로의 접근성이 용이해 위로는 구리, 서울 아래와 우측으로는 이천과 여주로의 이동에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뿐만이 아니라 앞에서 말씀드린 송파-양평, 서울-세종 고속도로 계통 예정으로 서울과의 이동시간이 더욱 단축될 예정입니다.

교통호재에 앞서 경기광주역 인근으로 개발 중인 도시개발 계획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광주시의 광주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은 성남~여주 간 경전철 신설에 따른 역사 주변 지역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자연스럽게 지역 간 균형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약 49만 5천747㎡ 약 15만 평으로 2019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현재 진행 중입니다.


광주시는 광주시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을 통해 산업, 문화, 여가시설이 고르게 들어서고 편리한 교통과 풍요로운 문화생활이 가능한 경쟁력 있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에 이어 광주 송정지구 도시개발사업도 진행 중인데요. 28만여㎡의 면적에 675억 원을 들여 기성시가지와 행정타운을 연계하는 행정중심 복합생활권역을 조성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품격 있는 주거 공간 및 송정 소하천의 여가테마 공간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광주시 도심지 재생을 통한 인프라 구축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제 교통 호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송파~양평 고속도로인데요. 이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에서 경기도 광주를 거쳐 양평을 잇는 26.8Km를 4차로의 고속도로로 2023년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송파~양평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권으로의 진입이 더욱 수월해져 출퇴근에도 아주 용이하게 됩니다.

다음은 서울~세종 고속도로인데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세종에서 서울까지 단 70분만에 이동 가능한 고속도로로, 포화상태인 경부고속도로의 수송 분담도 줄여주고, 기업의 물류비용도 감소하는 등의 효과가 있어 물류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지역발전은 물론 교통도 좋아져 더욱 생활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게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경기 광주 목현동의 호재거리인 이배재터널 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배재터널은 성남 구도심과 광주 중심부를 터널로 연결하는 도로로 지방도338호선도로를 길이 2.24㎞, 폭 19m 터널 2곳으로 확장포장공사를 하는 경기 광주시의 숙원사업인데요. 오포읍이 분당과의 접근성이 좋아 분당에서 생활하시던 분들이 많이 오포읍으로 주거지를 옮기며 생활권이 형성되어 분양가가 만만치 않게 올라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이배재터널 사업으로 이러한 현상이 목현동, 회덕동 등에도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이배재터널 공사로 인해 성남까지 이동이 편리해짐은 물론 성남을 지나서 송파까지도 접근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지금보다 앞으로 계속해서 집값이 상승할 수밖에 없겠지요.

광주시의 신축빌라 분포현황을 살며보면 5개 생활권으로 나누어 총 80개 현장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편이죠.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퇴촌 9개, 경안 21개, 곤지암 22개, 오포읍생활권 28개로 2019년 4월 현재 기준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광주시에 내 집 마련을 하려면 어느 정도가 필요한지 2룸과 3룸 평균 시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광주시의 2룸 평균시세는 1억 8,000만 원이고, 3룸은 2억 2,000만 원, 최저가는 2룸 1억 7,000만 원, 3룸 1억 7,500만 원으로 이보다 터무니없이 낮다면 허위광고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또 실입주금은 2룸 평균 4,000만 원, 3룸 평균 7,000만 원으로 현장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평균시세의 50%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주거용오피스텔 미인지’로 인한 신축빌라분양 피해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