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May 27. 2018

주택 매매 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집 구매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신축빌라 분양 현장에 가보면 동일 면적과 크기, 같은 생김새지만 분양 가격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양을 받고 나중에 집을 되팔 때 같은 타입이라도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매매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조망권

조망권은 강이나 바다, 호수, 산, 공원 등 인간의 심리적 만족감을 유발하는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조건을 의미한다.  

   

인천 계산동 지역에는 계양산이 한눈에 보이는 멋진 조망권을 갖춘 신축빌라 현장이 특히 인기가 많다.

    

경관과 더불어 개방감도 조망권 중 하나다. 개방감의 확보는 심리적 안정감과 더불어 채광에도 영향을 준다. 같은 건물이어도 2층은 옆 건물에 막혀 개방감이 없지만 3층부터는 막힘이 없어 개방감이 크다면 집값은 크게 차이날 수 있다.


◎ 일조권

일조권은 방향과 관계가 있다. 내 집이 남향인지 북향인지에 따라 일조권이 크게 차이난다.

    

막힘이 없는 남향이라면 최고의 일조권을 갖추고 있는 집이다. 남향이라고 해도 앞 건물에 막혀 개방감이 없다면 일조권이 부족하게 된다. 이 때는 차라리 막힘이 없는 북향의 일조권이 더 좋을 수 있다.


국내 판례상 일조기준은 동지 일을 기준으로 8시~16시 사이에 총 일조시간이 4시간, 9시~15시 사이에 최장 일조시간이 2시간 이상으로 명시하고 있다.      


◎ 사생활 침해

구옥빌라를 보면 손만 뻗으면 바로 옆집이 닿을 정도로 건물 간, 동간 거리가 좁은 경우가 많다. 이렇게 옆 건물, 옆 동 간 좁은 거리는 심리적 안정감을 해치므로 집값 책정 시 큰 영향을 미친다.  

    

◎ 소음

일상생활에서 개인이 원하지 않는 소리를 ‘소음’이라고 한다.  

   

주거지역에서 낮 동안 소음 허용기준치는 65데시벨이며, 일반 사람들이 이 같은 허용기준치에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청력장애가 유발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신축빌라의 경우 기찻길 옆에 있거나 고속도로변에 인접해 있는 경우, 통행량이 많은 대로변에 인접해 있는 현장에서 특히 소음공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소음이 심한 곳은 집값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 혐오시설

집값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시설을 혐오시설이라고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시설로는 장례식장, 고물상, 쓰레기 매립지, 하수종말처리장, 고압변전소, 교도소 등이 있다.    

  

혐오시설은 집값 하락의 요인이 된다. 계약할 당시 혐오시설과 바로 인접해 있어 저렴하게 분양되는 신축빌라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장례식장, 고물상, 매립지 등 혐오시설이 이전할 계획이 있다면 매매 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고 혐오시설 이전 후 되팔 때는 이보다 더 비싸게 팔 수도 있다.       


결론을 정리해보면 집값을 결정짓는 여러 가지 요인들은 고정돼 있는 것이 아니다. 집을 구입할 당시에는 막힘없는 남향이라는 최고의 조건으로, 다른 세대에 비해 비싸게 분양을 받았지만 1년도 되지 않아 옆에 있던 단독주택이 헐리고,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는 경우도 자주 일어난다.   

   

신축빌라를 분양받을 때는 현재의 조건들만 보지 말고 미래의 모습까지 함께 고려해 집을 선택해야 한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신축빌라 "사?" "말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