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yun Aug 26. 2021

독서의 즐거움 김겨울

독후감



독서가 가지는 여러 가지 의미에 대해서 30가지 정도로 나열한 책이다.


어릴 적부터 작가가 경험하고 지금까지 읽어온 책 중 독서가 자신의 삶에 지녔던 의미나 독자들도 함께 독서의 즐거움을 함께 하고자 하는 간절한 바람이 느껴지는 책이다.


가장 인상에 남았던 부분은 독서가 우리 인간이 가지는 한 개인 시간의 제한성과 죽음을 초월하여 다른 이의 시간 속으로 여행을 떠 날 수 있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다.


어릴 적 독서가 간접 경험의 도움을 준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별로 감흥이 없었다.


직접 경험도 별로 해본 게 없는데 자꾸 간접경험을 해보라고 하니 얼마나 답답한 소리인가 하는 식으로 취부 해 버렸던 것 같다.


그러나 독서와 시간을 연결하여 설명하는 작가의 의도가 나를 순간적으로 책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요새 30대 초반의 시간을 지나쳐 가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생각들 속에서 나의 앞으로 에 대한 미래의 불안과 불예측성에 대해서 고민할 때


책을 통해서 위안을 받고 다른 사람들 또는 주인공 등의 상황을 접하면서 나의 미래 나의 시간 나의 죽음도 이럴 것이다라는 위안과 안도감을 받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독서에 나름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특히 나이 들어서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하고 생각해 보았을 때 작가를 떠올렸는데, 이게 사실 정말 돈 안 되는 일이어서 망설인 게 사실이다.


그러나 꼭 돈을 벌거나 하지 않더라도 나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하고 나를 좀 더 나답게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독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장황하고 공감하기 어려운 내용도 많았으나 단 하나의 챕터라도 나의 공감을 불러일으킨 독서의 기쁨이라는 책이 고맙다는 생각에 회사 도서관에 희망도서 신청을 해두었다.^^ 


아마 이게 저자에게 해줄 수 있는 나의 선물이지 않을까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음의 방정식 미야바 미유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