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 ㄱ신문
'적다'는 '수효나 분량, 정도가 일정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다'라는 뜻이고 '작다'는 여러 가지 뜻이 있는데 그 중에 '일의 규모, 범위, 정도, 중요성 따위가 비교 대상이나 보통 수준에 미치지 못하다'라는 뜻이 있다. '가능성'은 '많다'거나 '적다'고 하기보다는 '크다', '높다'거나 '작다', '낮다'고 하는 게 더 어울린다. 이왕이면 문맥에 가장 어울리는 단어를 선택해서 써야 한다.
221 ㅎ일보
'또한 명의 전직 대통령 검찰 소환'은 띄어쓰기가 잘못되어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표현이 되고 말았다. '또'는 '한 명'을 꾸미므로 '또'는 이어 나오는 말과 띄어서 써야 하는데 붙여썼다. 띄어쓰기를 잘못하면 독자의 독해를 방해하고 독자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 사소한 실수가 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므로 글을 쓴 후에는 잘못이 없는지 잘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221 ㅎ일보
'비자금이 계속됐다'는 주어와 서술어의 결합이 자연스럽지 않다. '계속되다'는 어떤 현상이나 행동에 대해 쓰일 수 있는 말인데 '비자금'은 현상이 아니요 행동은 물론 아니다. '계속되다'의 주어로는 '비자금 조성'이나 '비자금 축적' 등과 같은 말이 어울린다. '비자금이 이 전 대통령 취임 이후까지 계속됐다'는 위 문장의 표현은 뜻이 쉽게 드러나지 않아 독자는 글쓴이의 의도가 무엇일까 애써 추론해야만 한다. 독자에게 이런 수고를 끼쳐서는 안 된다. 따라서 완전히 새로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