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세중 Oct 23. 2022

누가 사전을 만드는가

'그제서야'가 비표준어?

한겨레신문에 '바램'은 틀리고 '바람'이 맞다고 돼 있는 표준어 규정이 잘못됐다고 비판한 영어교육과 교수의 글이 실린 이야기를 내 오랜 친구에게 했다. 그랬더니 친구는 자기도 최근에야 '그제서야', '이제서야'가 비표준어이고 '그제야', '이제야'가 표준어라는 걸 알았다고 했다.


그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그제서야', '이제서야'가 비표준어고 '그제야', '이제야'가 표준어라고? 나로선 처음 듣는 이야기였다. 26년여 국어 정책 기관에 근무하고 나온 나도 모르는 이야기였다. 급히 국어사전을 찾아보니 과연 그랬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그제서야'를 찾으니 아예 없었다. '그제야'만 있었다. 또 다른 사전인 우리말샘에서 '그제서야'를 찾으니 '그제야'의 방언이라 돼 있었다. 강원, 경상, 충청 방언이라 했다. 그런가?


인터넷에 들어가 연세 말뭉치 용례 검색 시스템에서 '그제서야'를 넣어 보니 5,334개의 용례가 나왔고 '그제야'를 넣으니 3,937개의 용례가 나왔다. '그제서야'가 '그제야'보다 더 널리 쓰이고 있었다. 그런데 어떻게 '그제야'가 표준어고 '그제서야'가 '그제야'의 방언이란 말인가. 사전이 제멋대로였다.


국어사전의 횡포가 심각하다. 그리고 그 횡포가 근거도 없다. 난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그제서야', '그제야'라는 말을 모두 알고 써 왔다. 둘 중에서 '그제야'보다는 '그제서야'가 더 익숙했다.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썼다. '그제서야'가 방언이라고는 상상도 해본 적이 없다. 그런데 국어사전을 보니 그렇게 돼 있다. 국어사전은 이런 횡포를 그만두어야 한다. 누가 무엇을 근거로 이런 횡포를 저지르나. 답답하고 한심한 노릇이다. 말의 주인은 언중이지 사전편찬자가 아니다. 사전에 이렇게 기록한 편찬자가 누군지 만나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울릉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