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세중 Mar 16. 2023

나이 든 사람들

AI 디바이드가 생기나

인터넷에서 한 대학교수가 챗gpt에 대해 쓴 글을 읽었다. 문학을 전공하는 교수가 챗gpt에 대해 쓴 글이었는데 아주 색다르고 흥미있었다. 그런데 내 시이 한 대목에 꽂혔다. 이런 대목이었다. "... 하루가 다르게 발전을 하고 있는 인공지능이 나이 든 사람들에게는 화두인 데 반해 학생들은 그러한 세상을 예견한 것처럼 일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생활화한다. ..."


반은 공감고 반은 공감하지 못했다. 그는 '인공지능이 나이 든 사람들에게는 화두'라고 했다. 그저 화두일 뿐이지 인공지능을 일상적으로 쓰고 생활화하지는 않음을 말하는 것이었으리라. 그런데 화두란 무엇인가. 화제나 다름없지 않은가. '그런데 서 내 주위의 나이 든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화제로 삼는 사람이 없는 거지?' 하는 의문이 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그렇다. 나이 든 사람들도 다시 두 부류로 나뉜다. 인공지능을 화제로 삼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아예 화제로조차 삼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써보지 않고 알지 못하니 화제로 삼을 수가 없다. 써봐야 화제로 삼을 거 아닌가. 사람은 누구든 자기가 모르는 일에 대해서는 입을 열지 않게 돼 있다. 할 말이 없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알아야 한마디 하게 된다.


글 쓴 교수가 만나는 나이 든 사람들은 아마 인공지능을 화두로 삼는 모양이다. 그러나 나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인공지능에 관심이 없다. 먼 나라 일로 여긴다. 그럴 필요가 없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다.


'디지털 디바이드'란 말이 있었다. 'AI 다바이드'란 말이 생겨나지 않을지 모르겠다. 아니 이미 있는지도 모른다. 설령 그런 말이 없다 하더라도 그런 현상 자체는 있다. 심화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이중 생활을 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