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가밍 Jun 03. 2021

라이브 커머스 파헤치기(2)

Grip 라이브 100% 활용하기

 2019년 2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한 플랫폼이 있다. 바로 Grip이다. 대부분 라이브 커머스를 접하는 시기가 코로나 이후였던 2020년 상반기였던 점을 감안했을 때 1년이나 먼저 이러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도입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Grip 플랫폼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하면서 라이브커머스를 준비하는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Grip은 Mobile App기반 플랫폼으로 PC 서비스는 없다. 모바일을 통해 쇼핑하는 MZ세대의 트렌드에 아주 최적화된 채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Grip은 2020년 12월 기준 누적 거래액 240억원을 달성했다. 등록 판매자 수만 1만 5559개사, 인플루언서 매칭 서비스는 3500건 이상이다. 주 타겟 고객 연령은 10-30 여성이라는 점도 마케터에게 희소식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Grip의 창업자 분의 Story 조금 인상깊었다. 고객들에게 직접 셀러가 설명해줄 수 있다면 판매자도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고 고객도 훨씬 수월하게 구매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즈니스를 착안했기 때문이다. 영업, 네트워크 마케팅 분야를 경험한 후 온라인 마케팅을 했던 필자로서, 항상 온라인에서 느끼는 한계점이 있었다. 그런데 고객과의 소통이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피드백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이런 ㅇ온라인채널의 계점들이 해소되기 시작한 것이다.


 예전에 온라인 마케팅이라함은 분석이 없으면 무늬만 좋은 영역이었다. 항상 고객이 무엇을 어떻게 행동하는지 데이터기반으로 추적하고 분석하고 나름대로 가설을 내리고 그에따른 전략을 내야했더랬다. 결과에 따른 추측에만 기반했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것도 당연지사였다. 하지만 Grip라이브와 같은 실시간 라이브 커머스플랫폼은 고객과 바로 바로 소통한다는점에서 오프라인 판매, 영업과 비슷한 부분이 존재하는 것 같다.


여담이 굉장히 길었지만, 이전 편에서 말했듯이 Grip의 장점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Grip 라이브 100% 활용하기


1. 인플루언서 매칭 서비스

 초기 사용자 확대를 위해, 그리고 서비스를 시장에 학습시키기 위해 '유명인'이라는 카드를 활용했다. 대표적으로는 유상무 씨와 같은 유명인을 활용하여 많은 고객들을 모으고, 라이브 커머스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라고 많은 셀러들에게 학습시킨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명인사(인플루언서)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라이브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있다. 개그맨, 모델, 쇼호스트,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를 Grip 자체적으로 모집하고 그립의 전문 방송 진행자인 '그리퍼'로 육성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판매자가 의뢰하는 상품과 브랜드에 어울릴 뿐만 아니라, 브랜드 스토리를 이해하며 판매까지 잘하는 그리퍼를 매칭해준다. Grip은 입점 시 담당 MD가 배정되기 때문에 월별 기획을 진행하는 시기에 잘 소통하여 인플루언서 매칭 서비스를 활용한 매출 증대를 해보자. 인플루언서 매칭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추가 수수료는 인플루언서에따라 5%~10%의 추가 수수료가 발생한다. 유명 연예인 출신 그리퍼의 경우 출연 자체로도 마케팅 효과가 있다하니 노려볼만 하다. 별도 섭외 비용이 없 초기에 홍보 목적으로 적극활용하면 좋겠다.

 

Tip1. Grip의 인플루언서 매칭서비스 활용



2. 노는 문화, 그립 커뮤니티 기능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라이브 방송을 키면 바로 현실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판매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파격적인 혜택을 준비해두더라도 보는 사람이 없으면 쓸모가 없어진다. 이때 때문에 노는 문화, 그립 커뮤니티 기능이 빛을 발한다. 그립 방송을 켰을 때 채팅창에 나타나는 [+] 버튼을 눌러보자. 선착순, 경매, 1명추첨, OX, 초성퀴즈 등 소비자들과 놀 수 있는 다양한 게임 바가 나타나는 걸 볼 수 있다. 이렇게 게임을 통해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친해져서 팔로워를 먼저 늘려가보자. 고객들과 먼저 친해지고, 내 고객으로 만들어도 늦지 않다. 초기에 매출이 적을 수 있지만 그립에서 놀면서 소비자들을 먼저 확보하는 데 집중해보자. 또한 팔로워를 한 고객들에겐 다음 방송 때 방송 App Push가 발송되니까, 더더욱 집중해서 팔로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Tip2. 그립의 게임 기능으로 초기 팔로워 확보



 3. 라이브 예고 등록으로 사전 홍보

 그립에서 이미 놀고 있는 유저들을 데려오는 것이, 그립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에게 그립라이브를 한다고 홍보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은 다들 이해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립 유저들을 우리 방송을 볼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사전에 노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립은 그 사전 노출을 위해 '라이브 예고' 등록이라는 기능을 제안한다. 라이브 예고 등록을 방송 최소 2~3일 전에 등록하면 라이브 예고 페이지에 노출되기도하고, 방송 당일 메인에 노출된다. 미리미리 등록할 경우 더 일찍부터 노출할 수 있으니 방송 일정이 고정된다면 재빠르게 라이브 예고를 등록해보자. 또한 라이브 예고를 등록하면 내 스토어 프로필에 배너가 형성되고, 해당 URL을 기존에 보유한 SNS채널에 공유하여 다른채널에서 사전 홍보도 가능하다.


Tip3. 라이브 예고로 사전 홍보하기

  


Grip을 포함해서 라이브 커머스의 꽃은 '소통'이다. '소통'할 대상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방송이지 않을까? 다양한 셀러들이 이브 커머스에 시작할 때 위 내용을 참고하고 준비해서, 꾸준히 매출을 늘려가보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라이브 커머스 파헤치기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