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험제이 Mar 23. 2019

100가지 꿈에 도전한
가슴 뛰는 청년의 이야기

부록 13. 효율적인 성취 방법

나는 한때 레저용 요트를 타고 호주를 한 바퀴 돌겠다는 당찬 포부가 있었다. 

그렇게 나는 요트를 배우고자 레저용 요트를 빌렸다.

눈으로 보기에는 요트 타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 보였는데 전문 요트 강사님한테 이론 강습을 들으니 생각보다 쉬워 보였다. 

그동안의 나는 혼자서 해보려다가 시작부터 엉뚱한 방향으로 간 적도 많았고 시간 및 비용에서 매우 비효율적 경험도 많이 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싶을 때는 그것을 이룬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만큼 빠른 지름길은 없다고 생각한다.


역시나 강사님한테 기초 교육을 받으니 저걸 어떻게 타야 하나 막막했던 내가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나 실전은 냉혹했다. 나는 균형을 못 잡아서 거센 물살에 흔들리고, 배가 뒤집히고, 연신 물에 빠졌다.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것이다.

왜 이렇게 안될까 생각해보니 나는 강사님한테 교범대로 배웠지만 내 체중에 맞는 요트 위치, 팔 길이, 로프를 잡아당기는 강도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다.


나만의 체중을 고려해서 포지션 및 균형을 감각을 찾는 건 나만이 느낄 수 있지 요트 강사님이 알려줄 수 없다.

이렇듯 처음에 요트 강사님이 기본적인 방향이나 틀은 잡아주지만

그 이후로는 순전히 나의 몫이었던 것이었다.


즉, 내가 요트를 '타기' 위해서는 그 분야의 능숙한 전문가가 필요하지만

'더 잘 타기' 위해서는 나의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가 꿈을 이루는 데 있어 가장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은

지속적인 전문가의 피드백과 나 스스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노력의 흔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100가지 꿈에 도전한 가슴 뛰는 청년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