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애비 Jun 23. 2016

서점

나와 나의 이야기

서점이라는 곳은 그다지 유쾌한 공간은 아니었다.

항상 엄마, 아빠의 손을 잡고 문제집을 고르러 갔던 그곳은

내가 읽고 공부하고 풀어야 하는 숙제들만 잔뜩 인 곳이었다.


중 1 때 아빠와 단 둘이 서점을 갔다가 

어려운 문제집만 사 와서 마음의 짐도 같이 사 왔던 불편한 기억이 있다.

분명히 돈 주고 산 건데, 내 마음도 팔린듯한 기분은 심히 불쾌했다.


나에게 서점의 분위기를 환기시켜준 건 사랑을 알고, 편지를 쓰기 시작하면 서다.

예쁜 편지지에 편지를 써야 받아주는 상대방이 더 좋아할 거라는 배려.

글씨가 잘 써지는 펜을 사야 하고, 편지봉투와 귀여운 스티커가 모여있는 곳.

아쉽게도 문제집을 안 살 수는 없었지만, 아기자기한 펜시들이 나를 기다리는 곳이 되었다.

그래서 혼자 문제집을 산다며 엄카를 받아 이것저것 샀던 추억이 기분 좋은 곳이다.


<로빈슨 크루소와 나는 파리의 택시운전사>

만화책을 보면서 스토리를 알아가던 중2병 걸린 나에게 느릿느릿한 소설책은 꼰대 느낌이었다.

처음 끝까지 정독한 책은 로빈슨 크루소였는데,

너무 재밌어서 수업시간에도 교과서 사이에 몰래 끼워서 읽고 그날 하루 수업은 통째로 안 들었다.

하지만 그 희열은 정규 교육과정에서 알려주지 않은 감정이었고,

너무 뿌듯해서 친구들, 부모님, 누나에게 자랑하고 다녔다. 

남들보다 늦게 느낀 감정이 아쉬워서 지나간 책(?), 다른 친구들은 이미 읽었던 책들을 돌이켜보니

톰 소여의 모험,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등이 있었고, 그 해에 유명한 세계문학들은 대부분 읽었다.


하지만 운동이 더 좋았던 시절과 수험생을 거치며 책에서 손을 놓았고, 수능시험을 치르고 다시 서점에 갔다.

신기하게 그 당시 서점이 엄청 좋아졌다. 서점의 기업화, 대기업들이 문화컨텐츠를 서점에서 같이 팔았는데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등이 날 행복하게 했다.

안타깝게도 대기업의 진출로 동네의 소소한 서점들이 하나, 둘 문을 닫는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행복했지만, 또 한 명의 노동자로서 불편했다.


아, 어쨌든 그때 샀던 책은 홍세화의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였다.

빠리였는지, 파리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당시에 친구들 사이에서 더 유명한 책은 한비야의 '지도밖으로 행군하라'였지만,

난 이상하게도 그 옆에 진열되어 있는 그 책을 샀다.

행운이었다.

너무 많은 부분에서 나에게 영감을 준 책이었다.

전쟁 이후 베이비붐 세대의 삶과 시련, 아버지 세대들의 노력, 똘레랑스,

우리 사회의 부조리와 정당성이 없는 국가, 사회의 정의, 앞으로 살아가야 하는 방법 등

너무 많은 것을 일깨워줘서 더 이상 이런 책을 만나보지 못할 것 같아 무서울 정도였다.

덕분에 아직도 10년 전에 읽은 그 책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그래서 이후에 읽었던 책들은 대부분이 박노자, 복거일, 진중권, 유시민 등의 작가 분들이 쓴

정치적 성향이 두드러지는 책들이었다.



오늘은 모처럼의 휴일이라서 서점에 왔다.

교보문고에는 35주년을 자축하는 피오피를 세워놨다.

서점을 둘러보면서 내가 재미있게 읽었던 책들을 하나하나 기억해본다.

또 그런 책들이 있을 거란 기대를 하면서 한 권 골라잡는다.

다음에 서점에 오면 꼭 이 책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외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