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지호 Sep 24. 2020

[나도 작가다 후기] 녹음을 했다

팔월 말에 알림이 하나 떴다. 최근에 글 쓴 것도 없는데 뭐지 싶었다. 사실 브런치에 글만 쓰지 다른 사람과 교류도 없어서 댓글도 라이킷도 없다시피 한다. 그림은 커녕 사진도 없다. 귀찮은 것도 귀찮은 건데 그런거엔 재능이 없다.


뭐지

뭔가 와 있었다. 뭐더라 싶다가 기억이 났다. 술 진탕 먹고 주절 주절 쓴 글이 있었다. 글 내용은 어렴풋이 기억이 나고 안주로 먹은 편육은 확실히 기억이 났다. 퇴고는 커녕 써놓고 뭐 만 명 중에 오십 명인가 그렇다는데 읽기는 하겠냐며 던져뒀다. 뭐지. 근데 됐다.


남들 일하는 곳에 놀러가는 기분이었다

60명 글을 묶어 책을 내 준단다. 지분이 1/60이면 소개는 어떻게 해야 하지. 안녕하세요 1/60 정도 작가입니다. 딱 괜찮다. 작가로 살기엔 부끄럽다. 뭔가 젠체해야 할 것 같고 아는게 많아야 할 것 같고. 귀찮다. 1/60 정도 작가면 대충 살아도 될 것 같다. 직업에 하나 추가해도 되나. 이런 식으로 직업 하나씩 추가하면 레오나르도 다 빈치도 되겠다.


낯선 방문자


하여튼 녹음을 하러 갔다. 대충 삼 천 자 되는 글인데 녹음실에서 읽으려니 꽤 길었다. 전에 누군가가 나는 헛소리를 할 때랑 진지할때랑 목소리 톤이 다르다고 했다. 그래서 진지하게 헛소리를 읽었다. 읽으면서 퇴고좀 할 걸 하고 생각했다. 생각만 했다. 내게 글 내리는 건 장난이자 놀이다. 수정하고 고민하고 스트레스 받는 것은 프로의 일이다. 난 아마추어라 괜찮다. 아. 앞으로는 1/60 작가라 괜찮다고 써야겠다.


엄청 큼



괜히 EBS 꼭대기를 쳐다봤다. 좋아하는 구도다. 밥이나 먹고 가야지 싶었는데 어째 코로나 때문에 찝찝해서 지하철을 탔다. 모범시민이다. 원고료랑 녹음비를 받았는데 뭐 먹지 고민했다. 고민하다가 친구한테 전화를 걸어 자랑을 했다. 욕먹었다. 몇달만에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했다. 인스타 쓰는 게 시 쓰는 것보다 어렵다. 시보다 짧게 모든걸 함축해서 써야 한다. 마지막에는 이모지 하나도 붙여야 하고. 인스타가 사실 현대 문학이 아닐까 싶다. 현대 문학은 어렵다. 그래서 안 한다.


으억


기분이 좋아서 초밥을 먹기로 했다. 술을 못 먹는게 흠이다. 수술해서 한달동안 금주다. 살이 엄청 쪘다. 이제 정말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말로만 한다. 원래 말로만 하는게 제일 편하다. 정신 놓고 후기를 썼다. 영양가가 없다.

작가의 이전글 듣지 못하는 노래가 몇몇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