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um Musica Dec 19. 2021

음악과 정체성 (identity)

포르투갈 리스본에 거주하는 이민자들의 음악

들어가며

음악은 미학적인 기능 이외에 사회적인 기능 (social function) 및 소통 (communication)의 기능을 가진다. 즉 음악은 특정 집단 혹은 사회 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민자들의 음악은 이민자 사회의 단결을 강화하며, 이민자들의 사회 문화적 혹은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음악을 통해 이민자들은 그들의 사회 혹은 집단에서 감정적인 유대감을 강화하기도 하며,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후세에 전파하기도 한다. 한편 식민지 역사의 맥락에서 이민자들의 음악은 식민지 시절의 잔혹한 경험과 트라우마를 표현하기도 하며, 이러한 역사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기능을 가지기도 한다.



포르투갈 리스본 이민자들의 음악

포르투갈의 수도인 리스본은 유럽 안에서도 유럽의 음악 양식과 다른 대륙의 음악 양식이 혼합되어 다양한 음악문화가 형성된 도시로 유명하다. 특히 포르투갈이 남미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을 중심으로 식민지 통치를 시작하면서 남미와 아프리카 출신의  많은 이민자들이 포르투갈에 거주하게 되었다.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식민지였던 국가는 케이프 베르데 (아프리카 서쪽 대서양에 있는 국가), 브라질, 기니비사우, 앙골라 등이 있다. 이러한 식민지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포르투갈의 음악문화에서 남미와 아프리카의 음악 장르들이 혼재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포르투갈에 거주하는 이민자들의 음악은 대부분 자신들의 민족 전통음악 양식을 강하게 고수하는 동시에 과거 포르투갈에 의해 지배받았던 식민지 국가들끼리 깊은 사회적 연대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Lisboa Africa 및 Afro Lusophone이라는 리스본에 위치한 아프리카 출신 이민자들의 커뮤니티들은 아프리카의 문화뿐만 아니라 음악과 유산을 전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공통적으로 포르투갈어를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보다 자유롭고 사회. 문화적 단결이 훨씬 쉽게 이루어진다. 이들은 포르투갈의 통치를 받았던 식민지 역사에 대해 연구하기도 하며, 아프리카 음악 관련 페스티벌 및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포르투갈의 음악은 이민자들의 전통 음악 장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반면에 이민자들의 음악은 포르투갈 음악을 수용하기보다는 자신들의 전통음악 장르를 고수하고 알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리스본에 거주하는 케이프 베르데 출신 이민자들의 음악

케이프 베르데는 아프리카 서쪽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로 포르투갈의 오랜 지배를 받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케이프 베르데는 포르투갈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며 인구 대다수는 흑인과 포르투갈계 백인이 섞인 혼혈이며 가톨릭을 믿는다. 리스본은 케이프 베르데 출신의 이민자 커뮤니티가 가장 크게 형성된 도시이다. 리스본에 거주하는 케이프 베르데 출신 이민자들은 다양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엘리트 계층부터 노동자 계층까지) 초기 이민자들은 주로 남자들이었다. 후에 여자들과 아이들이 리스본으로 건너와 케이프 베르데 출신의 이민자 커뮤니티가 온전히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케이프 베르데 출신 이민자들의 음악은 한편으로 아프리카와 유럽, 남미의 음악 장르를 수용하기는 했지만 대부분 조국에 대한 그리움, 이민자들의 감정적인 유대감, 케이프 베르데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케이프 베르데 출신 음악은 이민자로 살아가는 현실의 고단함이라든지 개인적인 삶의 경험을 보여주고 있다.



나가며

이민자들의 음악은 이민자들의 사회 문화적인 전통을 재현하며, 이민자 사회의 단결을 강조하기도 하며, 조국에 대한 향수를 달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즉 참여 음악적 (participatory music)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민자들은 음악을 통해 자신들의 종족에 대한 정체성을 재발견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Golemo, Karolina, Migrant Musicians. Transnationality and Hybrid Identities Expressed Through Music, 2020.


https://www.youtube.com/watch?v=aep39gJSALM

리스본에 거주하는 Cape Verde 출신 이민자들의 음악


https://www.youtube.com/watch?v=QDAPD7HA2KM

포르투갈에 거주하는 아프리카 이민자들의 전통 춤과 음악
매거진의 이전글 초국가적인 (transnational) 음악: 네번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