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gers Apr 09. 2024

20년 전에 존재했던 한국 문화.

[우리 이야기]

20년보다 더 오래전 존재했던 한국 문화가 있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정말 인간적이고 따뜻했던 것 같다.



1.

현관문을 다 열어 놓고 지내던 복도식 아파트.


복도 몇 바퀴를 돌아도 모두가 귀여워하고


어느 누구도 뭐라 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밖에서 놀다가 돌아왔는데 집에 아무도 없으면,


엄마 오실 때까지 집에 있으라며 들어오라고 하시던 옆집 아주머니.


배고플까 봐 라면을 끓여주시거나 짜장밥을 맛있게 먹고 있으면,


어느새 시장 갔다가 오신 엄마가 지나가는 걸 보고 나는 외친다.


“엄마~ 내 요깄다.”



2.

다세대 주택이 모여있던 우리 동네에는 아이들이 정말 많았다.


학교를 마치면 집에 가자마자 책가방을 벗어놓고 골목으로 모인다.


삼삼오오 모인 우리는 할 것들이 너무 많았다.


어제는 축구, 오늘은 야구.


넉넉하지 않은 시절이라 글러브며 배트며 부족하지만,


모인 아이들이 많아서 그런지 넉넉하게 할 수 있다.


혹시 글러브가 부족하면 손으로 대신하면 되니까 문제 되지 않는다.


한참을 놀다 보면 여기저기서 엄마의 고함소리가 들린다.


“OO아, 밥 무라.”


우리의 야구경기는 그렇게 끝이 난다.



3.

“OO아. 일로 와바라.”


“네?”


“이거 옆집이랑 윗집에 좀 갖다 드리라.”


손이 크셔서 겉절이를 많이 하신 어머니는 이웃집에도 나눠주려고 그릇에 담아서 주신다.


그렇게 이웃집에 가면 김치를 덜어내시고 거기에 콩나물 무침이며 시금치 무침이며 주신다.


저녁 반찬으로 김치를 만들었는데, 갑자기 반찬이 늘었다.


밥 두 공기를 뚝딱 먹는다.



4.

내가 다니던 고등학교는 특이하게 그린벨트 지역에 있었다.


등교를 하거나 하교를 할 때 걸어서 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시내버스에서 내려서 20분은 걸어서 가야 하니까.


스쿨버스를 타거나 마을버스를 타고 간다.


마을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승용차 한 대가 선다.


아빠 차를 타고 가던 친구 덕분에 편하게 등교를 한다.


교문 앞에서 많은 승용차들이 서는데, 다들 친구들을 태우고 와서 함께 내린다.




언제부턴가 이런 모습을 보기 어려워졌다.


누구의 잘못은 아닌 거 같은데,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



그때가 참 그립다.

—————————————————

의-하!

당신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사세요.


유캔두잇.

—————————————————

작가의 이전글 가장 최근에 몰입한 적 있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