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gers May 19. 2024

내가 꼭 들어야 할 조언.

[나의 생각]

올 초에는 이효리 님의 국민대 졸업식 축사가 화제였습니다.


"아무도 믿지 마라. 인생 독고다이다!"


맞는 말입니다.



꼭 믿지 말라고 말하지 않아도 생각보다 우리는 남의 말을 잘 안 듣습니다.


아무리 좋은 조언을 해줘도 잘 듣지 않습니다.


가족이든 친구든 선생님이든 말입니다.



오히려 말을 길게 하는 사람은 다시 마주하기가 싫습니다.


또 만나면 했던 말을 또 할 테니까요.


그런 사람보다는 내 얘기를 가만히 들어주고 공감해 주다가


가끔 나와 비슷한 경험을 들려주며 그 당시 자신이 받은 결과를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좋더라고요.



나이가 들면서 꼰대력이 커지려고 하지만,


되도록 상대에게 조언보다는 공감과 경청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쉽지는 않지만요.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남의 말을 잘 듣는 것도 문제입니다.


나에게 말해주는 사람은 내 환경을 전혀 알지 못합니다.


조금 안다고 해도 그 사람이 처했던 환경과 제가 처한 환경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또, 내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인데,


남의 말을 들었다가 실패하면 누가 그것을 책임집니까.


세상 그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생각한 대로 고민한 대로 행동해야 그 결과에 대한 경험도 내 것이 됩니다.


남이 시키는 대로 한 것에는 나의 생각이 거의 없기에 내 것이 안됩니다.



대부분 남에 대한 원망만 남게 됩니다.




각자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사세요.


다치고 깨지고 상처받고 하면서


하나씩 배우고 깨닫고 느끼며 성장하는 게 인생 아니겠습니까.



오늘도, 이번 주도 어김없이 다치고 깨지고 상처받았지만,


내일도, 다음 주도 그렇겠지만,


그런 하루가, 그런 한주가 모여서 성장하다 보면,


어느새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게 인생이더라고요.



내 마음속에서 내게 하는 조언,


내 마음의 소리에만 집중하세요.


—————————————————

의-하!

당신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사세요.


유캔두잇.

—————————————————

작가의 이전글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