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 차이
이 책에서 리처드 리스벳은 주로 동양과 서양의 경제, 사회적 구조 차이로 인해 사고 과정(생각)의 차이가 생겼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동양(중국)은 농경 사회를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 살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조화가 중시되었고, 따라서 전체를 보는 경향, 상황론 등이 발달하였습니다. 반면 서양에서는(그리스) 무역을 통해 생활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었고 전체에서 부분을 떼어서 보는 경향, 본성론 등에 발달했습니다.
최근에는 동, 서양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에도 서양적 사고가 많이 유입됬습니다. 하지만, 동, 서양은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수용하는 정도에 따라 사람들이 다양한 사고와 가치관을 지니게 되었고 그로 인해 사회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이 갈등하는 집단들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1. 여러분들의 사고방식은 동양에 가깝습니까? 서양에 가깝습니까? 한국 사람들의 사고 방식은 어느 쪽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까?
2. 최근 국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가지 사회 문제를 1에서 논의한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논의해봅시다.
3. 많은 사람들이(서양인) 결국 모든 문화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로 수렴할 것이고, 동양적 사고도 결국 사구화 될 것이라고 했지만, 아직 동양의 많은 사회는 충성심, 협력심 등 고유의 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 서양의 문화가 어떤 형태로 서로 수렴하고 발전할 지 논의해봅시다.
-- 책을 넘어서 --
4. 이 책에서는 동, 서양의 사고차이가 주로 경제, 사회적 구조 차이로 인해 발생했다고 하는데, 이 것 말고도 다른 요인은 없을지 논의해봅시다.
5. 이 책도 결국 리처드 리스벳라는 서양 사람에 의해 쓰였고 동양은 이렇고 서양은 이렇다는 '서양적 사고'로 책을 서술했습니다.(본인도 책에서 한계를 인정했습니다.) 그렇다면 동양적 관점에서 이러한 주제로 책을 쓴다면 어떻게 쓸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