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작 Jul 18. 2022

커튼콜도 연습하나요?

마지막 인생의 피날레


연습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제법 운치 있게 내리는 보슬비 사이로 가로등 불빛이 지나갔다. 시끌벅적한 몇몇의 가게들을 지나 불 꺼진 간판을 허공 보듯 훑어보다 보면 집에 도착한다. 축축한 하늘에 짓눌려 축- 늘어진 채 도어록에 매달린 숫자들과 마지막 터치를 하면 비로소 느껴진다.


'오늘 하루도 끝났구나.'





해가 쨍쨍-하던 마른하늘의 무더위 속, 연습과 공연이 소나기처럼 끝이 났다.


많은 후회와 아쉬움이 남았다.

리허설 때 나가버린 목을 되돌아오게 만들기 위해서 아무리 손짓했지만 끝끝내 공연이 끝나는 순간까지도 온전히 돌아오지 않았다. 처음이었다. 떠나간 목소리의 뒷모습을 바라보고 무대에 오르는 게.



온전히 힘 조절을 하지 못한 나의 잘못으로 돌리고 자책에 빠져있을 틈도 없이 목에 좋다는 것들은 분 단위로 집어넣었던 것 같다. 달콤하진 않아도 쓴 약이 몸에 좋다고. 그걸 알았는지 관리한 만큼 꽤나 빠른 속도로 괜찮아지긴 했었다. 허나 스스로 편안한 목 상태이거나 만족스러운 컨디션은 아니었다.

공연을 보러 와준 몇몇 지인들은 공연의 내용보다 나의 목 상태와 컨디션을 먼저 물어봤다.



'목 괜찮아?'

'땀 너무 흘리는 거 아니야?'



그도 그럴만했다. 몇 차례 갈라진 듯한 목소리와 두꺼운 의상. 거기에 뜨거운 조명 탓에 흠뻑-흘려버린 땀까지.

나 홀로 소나기를 잔뜩-머금고 뿌려대는 구름을 달고 공연 하는 것 같아 보였을 것이다.

'괜찮아지겠지', '괜찮을 거야' 라는 스스로의 최면외면으로 3일을 버텼다.



무대 정리까지 다하고 집으로 힘 없이 걸어 올라가는 길이 멀게만 느껴졌다. 스프레이로 굳어버린 머리카락과 메이크업을 지우고 찬물로 샤워를 하던 중 공연에 사용되었던 색종이가 물살에 떠밀려 내려왔다. 공연이 끝나고 난 뒤에도 몇 시간이나 나에게 붙어있었을까. 하수구로 떠내려가기 전 한번 더 붙잡고 고이고이 보내줬다. 그렇게 에어컨을 풀가동하고 잠이 들었다.



그 탓일까. 아침에 일어났더니 코가 잔뜩 막혀있었다.

이 코를 뚫어주기 위해 오늘은 정말 맛있는 걸 해먹을 예정이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결국 마트 가서 마늘과 스파게티면을 사서 알리오 올리오를 해 먹겠지?



모자를 푹 눌러쓰고 마트를 가기 전, 핸드폰에 사진첩을 넘겨보며 지난 연습과 공연을 리마인드 했다.

대부분의 사진들은 커튼콜 사진이더라.

연습이 가장 짧은 커튼콜이 이리도 완벽하다니. 어쩌면 이 커튼콜 하나 하기 위해 달려온 걸까 싶을 정도로.



흩날리던 색종이들이 하얀 바닥에 내려앉아 백야의 별처럼 수놓는다.

사뿐히 올라선 두 발을 다소곳- 모으고 인사한 뒤 고개를 들면 빛나는 조명 틈 사이로 또 다른 별들이 장관에 박수를 보내고 사진을 찍는다. 우리도 별을 보고 그들도 별을 본다.

결국 우리는 반짝이는 별의 존재만큼이나 거대하고 고귀하거늘.

아쉬움은 잠시 접어두고 즐거웠던 추억의 빛만 간직한 채 별 사이사이에 넣어보려 한다.



대본을 책장에 넣으며...
Good Bye-연극 <화이트 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영원히 몰랐으면 하는 사실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