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셋째 주 세계 성악계 소식
지난 토요일(10월 9일),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스크바의 볼쇼이 극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
37세의 A 씨가 무대 세트를 바꾸는 과정에서 사고를 당했다고.
러시아 수사관들이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함.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 <사드코> 공연 중에서 발생한 일로 공연은 중단되고 관객들에게 공연장을 떠나 달라고 요청했다고.
사고를 목격한 일부 관객들은 무대 연출의 일부인 줄 알았다고 증언.
당시 무대 위의 누군가가 "그만! 멈춰! 구급차를 불러라! 여기 피가 있다"라고 외쳤다고 함.
2,500석 규모의 볼쇼이 극장은 러시아에서 가장 큰 국립극장으로 발레와 오페라 공연으로 유명한 곳.
2013년 7월에도 수석 바이올리니스트가 오케스트라 피트에 빠져 사망한 사고가 벌어지기도 했다고.
(끔찍한 일이 벌어졌군요.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최근 리스트 가곡 음반을 발매한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이 피아니스트 헬무트 도이치와 함께 지난 토요일 밤 뉴욕 카네기홀에서 독창회를 가짐.
리스트가 가곡 분야에서 얼마나 과소평가됐는지를 보여주고자 함.
리스트의 80개 이상의 가곡 중 9곡을 골라서 프로그램을 채웠고, 나머지는 모차르트, 브람스, R. 슈트라우스 등의 곡을 들려줬다고.
카우프만은 영웅적인 표현보다는 시적인 뉘앙스를 강조했고, 도이치의 피아노와 함께 보여준 그들의 디미뉴엔도(음악 용어:점점 작게)에 청중은 숨이 멎는 듯했다고 함.
이후 슈베르트의 흥겨운 "음악의 아들(Musensohn)", 모차르트의 "제비꽃 (Das Veilchen)", 그리고 슈만의 "헌정(Widmung)" 등 잘 알려진 가곡 레퍼토리를 들려줌.
중간 휴식 없이 75분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이 끝나자 관객들은 열렬한 박수로 화답했다고.
형편없는 일부 관객의 매너
다른 기사에서는 앙코르를 부를 때 생겼던 작은 해프닝을 언급함.
여섯 번째 앙코르에서 카우프만은 노래하기를 멈추고 스마트폰으로 자신을 찍는 관객에게 "무례한 행동을 멈추고 존중을 좀 보여주세요"라고 말함. 거기에 그는 '멍청한 stupid'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필자는 선을 넘었다고 생각했지만 그의 좌절감에 이해한다고.
공연 초반부터 무대 왼쪽의 맨 앞줄 좌석에는 문제가 있었다고 함.
카우프만과 청중은 30초가량 기다려야 했다고. 그때 카우프만은 어깨를 으쓱하며 매력적인 미소로 청중을 인도했지만, 필자는 그게 불길한 시작이었다고 전함.
카우프만이 두 번째 앙코르를 마치자마자 마치 신호를 받은 것처럼 휴대폰이 울리기 시작했다고. 이는 네 번째 앙코르를 마치고 또 반복됐다고.
매너 없는 관객 때문에 연주하다가 정색을 해야 하는 것이 디바 혹은 디보의 선 넘은 행동인 것일까?
공연장의 효과적인 대처가 없으면 그날의 관람객들은 연주의 훌륭함보다는 무례한 관객의 행동과 그에 대한 예술가들의 리액션으로 기억하게 됨.
물론 남은 관객들은 카우프만의 솔직함에 박수를 보냈다고.
이 날 연주는 왜 카우프만이 오늘날 성악계에서 가장 빛나는 스타인지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함.
늘 객석을 가득 채웠던 카우프만답게 이 날도 마스크를 쓴 팬들로 가득 찼다고.
겔젠키르헨 극장의 극장장인 미하엘 슐츠는 이웃 도시 뒤셀도르프 오페라에서 모차르트의 오페라 <티토 왕의 자비>를 연출함. 지난 토요일에 개막공연.
그는 이 작품을 "자주 연주되지 않는 보석 같은 작품"이라고 묘사.
높은 수준의 뒤셀도르프 앙상블과 지휘자를 비롯한 오케스트라에 큰 기대.
어떻게 우리의 현재를 작품에 조명하고자 한다면 그는 모차르트 외에도 야나첵과 브리튼을 꼽으며 작곡가들 중 가장 위대한 '스토리텔러'라고 언급.
"이 세 작곡가는 등장인물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이 매우 가깝습니다. 좋은 점은 그들은 아무것도 평가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거기에는 악인, 천상의 존재, 또 순결한 이가 있지만요. 모차르트는 가수들을 빛나게 하면서도 등장인물들의 연약함과 불편함을 동시에 볼 수 있게 만듭니다."
2008년부터 겔젠키르헨 극장의 운영을 맡고 있는 미하엘 슐츠는 잘츠부르크 부활절 축제에서 <파르지팔>을 연출한 바 있고, 바이마르 극장에서 오페라 감독으로 재직할 당시에는 <니벨룽겐의 반지>를 연출 했음. 또한 겔젠키르헨 극장에서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연출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그동안 바그너의 작품을 자주 작업했다고.
"바그너의 작품은 그가 살았던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보편성과 암시가 풍부한 음악으로 탁월합니다. 그것은 설득력 있는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저를 엄청나게 매료시킵니다. 저에게 있어 바그너는 결코 이야기를 끝낼 수 없는 무언가와 같아요. 매 번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되고, 작업할 때마다 새로운 작품을 접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함부르크 음대에서 연출을 전공한 그가 왜 연극이 아닌 오페라로 그의 진로를 정하게 되었을까?
"저는 음악 없이는 살 수가 없어요. 연극을 할 때도 음악은 저에 늘 함께 했어요. 그래서 생각했죠. 오페라 쪽으로 가는 게 낫겠다."
"누군가에게 오페라는 작위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저에게는 결코 그렇지 않아요."
그의 음악적인 스펙트럼은 넓다고. 거대한 비극에서 유쾌한 오페레타 <박쥐>에 이르기까지. 가까운 시일에 그는 <한여름밤의 꿈>, <장미의 기사>를 연출할 예정.
그가 작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소재나 음악이 그를 끌어당기느냐라고.
<카르멘> 같은 경우는 여러 번 제안이 왔지만 매 번 거절했다고 함.
https://www.waz.de/kultur/titus-gelsenkirchens-intendant-inszeniert-mozart-am-rhein-id23354280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