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나쥬르 Aug 14. 2022

4-3. 슬기로운 GRE 준비: Quant, 시험당일

#6-3. [부록] 슬기로운 GRE 준비 III

 [부록] 슬기로운 GRE 준비 [부록] 슬기로운 GRE 준비

<슬기로운 GRE 준비 2탄: Writing>에서 이어지는 글, 바로 3탄입니다. GRE 언어 추론(Verbal) 영역과 라작문(Writing)에 대해 얘기해 보았으니, 이제 퀀트(Quant) 영역으로 넘어가 볼까요?



- GRE 1탄 -

I. GRE 시험 구성 및 총점

II. 높은 어휘력을 필요로 하는 GRE Verbal Reasoning


- GRE 2탄 -

III. 토플 점수에도 영향을 미치는 GRE Writing


- GRE 3탄 -

IV. 중 2 수준 Quantitative Reasoning

V. 시험 전달/당일 숙지 사항



IV. 중 2 수준 GRE 퀀트 (Quantitative Reasoning)



수학 문제는 중 2 수준으로 그리 어렵지 않다. 수학을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 내가 당시 770/800점을 맞았으면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만점에 도전해 보셔도 좋다. (졸업 후 수학 문제를 들여다본 지 너무 오래되어서 잔뜩 졸아있었음;;) 시간이 충분하다면 중 2 수학 문제집을 사서 풀어도 좋지만, GRE 학원에서 주는 문제들만 풀어도 충분하다. Quant는 대소 비교, 문제 해결, 차트 문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시 수학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전략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남들 받는 만큼만 받자'는 것이었다.


< 당시 점수 기준 >

1. 800점 만점: 고득점

2. 780점: 준수

3. 750점: OK ('남들 받는 만큼 받자'의 기준)



GRE Quant 점수 잘 받는 방법


1. 수학 용어, 공식 무조건 외우기

- 문제를 이해해야 풀 수도 있다


2. 연습 문제: 본인이 직접 풀어봐야

- 선생님이 푸는 거 아무리 쳐다봐도 소용없다


3. 빨리 푸는 스킬 쌓기 (e.g. 대소 비교)



우선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풀 수 없으므로, Math Voca를 외워야 한다. 학원에 가면 수학 용어를 한번 짚어주는데 (아래보다는 훨씬 긴 리스트), 아래는 당시 노트에 필기해놓았던 주요 수학 용어들을 아래의 표로 정리해보았다.

GRE Quant 주요 수학 용어
좀 더 comprehensive 한 수학 용어 리스트


문제 예시를 공유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그러면 문제 유출로 내가 겪어야 했던 '해외 원정 시험' 사달이 날까 무섭다. GRE Quant 영역에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궁금한 분들은 ets.org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될 듯하다. 또한 GRE Prep 학원에 등록하면 강사분들께서 친절히 문제 유형을 정리해 알려주시니 걱정 붙들어 매시길.


요즘 즐겨보는 KELLY CHOI 유튜브 채널에서 캘리 최 회장님 (<웰씽킹 Wealthinking> 저자)이 자주 하시는 말씀이 있다.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ㅎㅎ 너무 단순하고 명료해서 좋아하는 문장이다. "그도 하고 그녀도 하는데, 난들 왜 못하리?" 퀀트를 준비했을 때 이 문장을 알았으면 엄청 힘이 났을 텐데... :) 여러분들도 난들 왜 못하리?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하시길 바란다.



V. 시험 전날/당일 숙지 사항



이러면 안 됩니다... 숙면이 젤로 중요^^

1.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시험 전날은 뭐니 뭐니 해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정말 복습하고 싶다면 오답 노트와 최근 후기 위주로만 복습한다.


2. 귀가 예민한 사람들은 귀마개 필수: 맨 앞부분, 라이팅 시험을 볼 때, 자판기 소리가 꽤 크다. 자판기를 부술 정도로 크게 치는 사람들도 가끔 있으니;; '소음 방지용 귀마개' 준비 필수!


3. 초콜릿, 물 등 간단한 간식을 준비한다: 당 떨어지는 경우를 대비 초코바, 과자, 물 등 조용히 그리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준비한다. 시험장에는 들어갈 때는 아무것도 (귀마개는 갖고 들어갈 수 있음) 소지할 수 없으므로, 시험 직전과 휴식 시간에만 간식을 먹을 수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란다.


4. 차분한 마음, 자신감: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으니, 쫄지 말고 시험을 보도록 하자. 이제는 한국에서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또 보면 된다. 당일은 차분한 마음으로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했던 듯. 심장이 쿵쾅쿵쾅 뛰면 '4 (들숨) - 2 (멈춤) - 4 (날숨) 기법'으로 호흡해보자.


5. 웬만하면, 시험 점수를 확인하고 나온다: 시험을 마치면 마지막 화면에서 '시험 점수 보여줄까 취소할래?'라는 화면이 나오면, 정말 시험을 '잡치지 않은' 아닌 이상 시험 점수를 확인하고 나오는 것이 좋다. 어떤 분들은 안 좋은 점수가 기록에 남는 것이 싫어서 No라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험 점수를 꼭 확인할 것을 추천해 드린다.


참고로, 시험장은 공덕역에 있는 '풀브라이트 시험장'이 위치도 좋고 시설이 깨끗하다고 한다. 공덕역 근처에 살았었는데, 코앞에 시험장을 놓아두고 일본까지 원정 시험을 보러 갔어야 했다니... 참 웃프다 (당시 수험생들은 '커닝 사건'으로 인해 해외 원정 시험을 봐야 했다 ㅠ)





이상 <슬기로운 GRE 준비 1~3탄>을 통해 1) GRE 버벌 & 영어 공부법 및 2) GRE 라이팅, 3) GRE 퀀트 영역 준비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험 자료와 기록 대부분이 한국에 있고, 노트 두 권만 달랑 들고 와 이 두 편을 쓰는 데 꽤 시간이 많이 들었는데요, 모쪼록 GRE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험생분들 파이팅입니다. 좋은 자료를 나중에 발견하면 보충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게요. 다음 편에서는 '에세이, 추천서, 인터뷰' 꿀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 자료/이미지 출처: ets.org 공식 웹사이트, 작가 나봄 블로그, Unsplash, 나무위키, 지나쥬르 노트

※ 첨부 자료: 리더스 유학 2022 미국 대학원 유학 가이드북 

-> STEM 프로그램 - p.8, GRE를 요구하지 않는 TOP 엔지니어링 학교 목록 - p.11-12


※ 함께 보면 좋은 글:


♡ 브런치북 <직딩의 미국 유학 일지>를 보고 싶으시면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6-1. 유학 준비보다 더 중요한 이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