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그동안 1억원을 넘는 차량가격으로 접근성이 떨어졌지만 지난해 절반 수준의 보급형 모델을 선보여 진입장벽을 낮췄다. 더욱이 지금까지 지적받아온 충전방식도 탈피, 공용 충전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어댑터도 판매를 시작했다.
모델3 퍼포먼스는 완충 시 쉬지 않고 415㎞를 달릴 수 있다. 최고속도는 261㎞/h이고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3.4초면 충분하다.
모델3를 갖기 위해선 1억원 이상이 필요할 것 같지만 판매가격은 7369만원이다. 여기에 테슬라의 핵심인 오토파일럿 기능(771만4000원)을 포함하면 8140만4000원이 된다.
올해 정부 보조금이 예년보다 축소될 예정이지만 지자체 보조금까지 모두 더하면 구매가격이 6000만원대로 내려간다. 같은 가격대 선택할 수 있는 수입세단을 꼽자면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재규어 XE 정도가 있다.
외관 디자인은 간결하다. 날렵한 스포츠카처럼 보인다. 그동안 볼 수 없던 디자인임에는 분명하다. 도로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주목을 받는다.
테슬라는 시동버튼이 별도로 없다. 카드키를 컵홀더 뒤쪽에 탭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 그리고 스티어링휠(핸들) 우측에 위치한 변속레버를 ‘D’에 맞추고 나니 주행이 가능했다.
모델 3는 모델 S와 모델 X와 마찬가지로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총 7단계 까지 설정할 수 있다. 차간 거리 조절은 스티어링 휠 오른쪽 스크롤을 좌우로 밀쳐야 진행할 수 있다. 왼쪽 레버를 통해 차간 거리 조절이 가능한 모델 S와 모델 X와는 다른 설정이다.
앞 차와의 간격을 5~7단계 이내로 설정하고 스티어링 휠(핸들)을 잡고 있던 손을 뗐다. 시간을 재보니, 평균적으로 약 1분~1분50초 정도 손을 떼면 “스티어링 휠을 흔들어보라”는 경고메시지가 15인치 가로형 디스플레이 좌측에 등장했다. 이 경고를 무시하면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오토파일럿 재활성화가 불가능하다.
모델 3 오토파일럿을 실행하면서 느꼈던 불편사항은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움직이라는 경고에 맞추는 과정이었다. 해당 경고를 맞추기 위해 여러 차례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움직였지만 차량 스스로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자율주행 기능이 아니다. 운전자의 주행 피로를 덜어주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여주는 주행보조(ADAS) 기술이다. 이 기능은 현재 국내에서 판매중인 모델 3 전 라인업(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롱레인지, 퍼포먼스)에 기본으로 들어간다.
오토파일럿보다 한 단계 높은 기술인 ‘풀 셀프 드라이빙(완전 자율 주행 기능)’의 옵션 가격은 771만4천원이다. 여기에는 자동 차선 변경 기술, 차고에서 주차된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서몬(Summon) 기능, 평행 및 직각 주차 공간을 감지해 자동 주차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된다.
차로와 저속 추행 차량 추월 등을 포함한 고속도로 진입로 및 진출 차선에서 자동 주행하는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시내 자동 주행 기술 등은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는 북미 지역에만 한정된 기능으로 봐야 한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모델3의 전장 4694㎜, 전폭 2088㎜(미러 포함), 전고 1443㎜, 휠베이스 2875㎜의 크기를 갖는다. 승차인원은 5인승이고 적재공간은 425ℓ다. 겉모기엔 작아보이지만 실내공간은 넉넉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