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가 임진하 Feb 29. 2020

내 아이디어는 독창적이지 않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은 극한의 확률에 가깝다. 


1. 아이디어는 머릿속에만 있을 때 의미가 없다. 

창의적이라고 생각한 아이디어는 누군가 생각한 아이디어일 확률이 높다. 

아이디어는 그다음 단계를 위한 생각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내고 실현시키지 않는다. 

이 아이디어 정말 창의적인걸?

발명, 창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아이데이션을 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집착하게 된다.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발견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고 아이디어에 강력한 경쟁력이 생긴다고 생각한다. 나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집착을 하곤 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 시장에 존재하는 아이디어는 경쟁력이 없고 재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과 아이데이션을 진행하고, 창업가들을 만나면서 문득 이런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아무도 이 아이디어를 생각하지 않았을까? 

사람들은 생각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아이데이션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면 공감하겠지만, 아이디어의 개수는 시간에 비례해서 많아진다. 즉, 하루에도 10개가 넘는 아이디어는 쏟아지고 나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너무나도 쉬운 일이다. 지구 상에 단 한 명도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지 않았다는 믿음을 가진다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 일 것이라는 추측은 금물이다.  
그렇다면 왜 그 아이디어를 내 주변에서 접할 수 없지?

많은 사람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면, 내 주변에는 왜 그 아이디어가 실현되고 있지 않지?라는 질문에 해답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단순했다.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드물었고, 실제로 아이디어를 실현시킨 사람은 더 드물었다. 많은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만 할 뿐 아이 어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시장에 나오게 되면, 내가 먼저 할걸 이라고 아쉬워한다.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노력은 독창적이다. 

아이디어는 생각일 뿐 아무것도 바꾸지 못한다. 머릿속에 있는 우리의 생각은 생각만으로 끝난다면, 세상에는 조금의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만약 머릿속에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세상을 바꿀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노력이다. 아이디어는 독창적이지 않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노력은 독창적이다. 



2.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쉽다. 

어려운 것은 그것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실현시키는 능력이 중요하다.

창업을 도전하기 위해서 어떤 능력이 필요할지 고민해보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독창적인 사고? 내가 내린 결론은 어떻게 실현시켜야 하는지 알고, 실제로 실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때문에 한 번이라도 아이디어를 실현 시 키위 해 노력한 사람과 노력하지 않은 사람은 창업에 도전할 때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좁게는 개발 능력, 마케팅 능력, 디자인 능력, 기획 능력이 요구될 수 있고 넓게는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 설득력, 집중력이 요구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아이디어가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 또한 이 능력들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뛰어는 창업자는 이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을 하기 위해선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경험은 능력을 기르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능력은 다양한 경험에서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책과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는 것도 능력을 기를 수 있겠지만 실제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경험만이 답이다. 만약 내가 어플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싶다면, 어플 개발을 직접 해보거나, 개발자와 이야기하면서 실제로 어떻게 개발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3. 독창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가끔 창업이 발명이라고 생각하여, 이미 존재하는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만나곤 한다. 그러나 창업은 발명이 아니다. 기술을 특허로 보장받거나, 디자인, 상표 등 을 저작권으로 보호받지 않는 범위에서 비슷한 아이디어와 창업 아이템은 이미 시장에도 많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경쟁사가 있는 시장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경쟁사와 내 아이디어를 철저히 비교하며 내 아이디어의 강점을 찾고,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이미 시장에 있는데 왜 하는 거야?

내 아이디어를 친구들에게 설명하다 보면 친구들이 의아해하곤 한다.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창업 아이템으로 적합하지 않냐고 질문하곤 한다. 생각해보면 아무도 생각하지 않은 아이디어를 떠올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인터넷 조사를 하거나, 실제 시장에 나가면, 비슷한 경쟁사는 항상 존재한다. 경쟁사가 없는 아이디어만을 찾아서 헤매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한다. 독창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도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된다. 


100% 똑같은 아이디어도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전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정확히 일치하는 아이디어를 내기도 힘들다. 아이디어를 내게 된 사람의 경험, 가치관, 지식 등에 따라서 비슷한 아이디어라도 다른 부분은 분명히 존재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보자. 내가 간편한 유리닦이 청소도구 아이디어를 발명한다고 했을 때, 나와 같은 아이디어를 생각한 사람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그 아이디어와 내 아이디어가 100%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기숙사 생활을 하는 대학생으로 친구들이 청소를 힘들어하는 것을 보고, 대학생을 위한 저가형 간편 청소도구를 생각할 수 도 있고, 청소 알바를 해본 경험으로써 전문 청소업체를 타깃으로 한 고가형 고급 청소도구를 생각할 수도 있다. 타깃을 다르게 하거나, 비즈니스 모델을 다르게 하거나, 브랜딩을 다르게 하는 등 조금만 차이를 주어도 같은 아이디어 다른 결과를 낼 수 있다.


경쟁사를 찾고 철저히 분석하여, 강점을 찾아 아이디어를 개발하자!

내 아이디어와 유사한 아이디어가 이미 존재한다면, 어떤 경쟁사가 존재하는지 모두 조사해보아야 한다. 비슷한 아이디어가 아니더라도,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이면 경쟁사가 될 수 있으니 경쟁사의 범위를 확장시켜 조사해볼 필요도 있다. 


경쟁사를 찾았다면, 경쟁사와 내 아이디어를 분석해서 내 아이디어의 강점을 만들어야 한다. 어떤 아이디어 경진대회나, IR 발표에서도 심사위원과 투자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물어보는 것이 경쟁사와 비교해서 강점이 무엇인지 이다. 강점이 존재하지 않다면 경쟁에서 질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강점이 진짜 강점 인지도 끊임없이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강점을 발견했다면, 강점을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개발해나가야 한다. 내 아이디어의 강점은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고, 기술력, 고객 접근성 등 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내 아이디어가 경쟁사와 경쟁해서 승리할 수 있을지 계획을 세워보자. 경쟁사가 존재하는 시장에 뛰어들겠다는 것은 한정된 파이를 차지해야 하는 싸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사를 고려한 전략만이 승리할 수 있다. 

경쟁에서 승리하고 싶다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사가 없다면, 왜 사람들이 도전하지 않는지 고민해보자

내 아이디어가 너무 독창적이어서 경쟁사가 없는 경우보다,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에 어렵거나, 아이디어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않아서 경쟁사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 아이디어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아무리 찾아봐도 없다면, 내 아이디어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과연 내 아이디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중요한 문제인가?
그 문제에 공감하는 사람이 많은가?
내 아이디어가 정말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인가?
현재 시장 상황에 내 아이디어가 적합한가?
내가 실현시킬 수 있는가?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사람들이 정말 원하는 아이디어가 성공을 하게 된다. 나의 독창적이 아이디어가 정말 성공할 수 있을지 돌아보자.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면, 어떻게 아이디어를 실현시킬지 고민해보자. 




-마치며-

 이 글을 쓴 필자도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성공시키지 못하였다. 다만 실현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며, 능력을 배우고 있는 단계이다. 성공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성공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면서 이 글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 계속 창업을 시도하면서 많은 실패를 하겠지만, 실패를 할수록 성공에 가까워진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긍정적으로 도전하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구독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 6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