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가 임진하 Feb 29. 2020

구독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 6개

스타트업과 다양한 직무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유튜브 채널

나는 어느 새부터 정보를 검색할 때 구글이 아닌 유튜브를 이용하게 되었다. 유튜브의 크기가 점점 커질수록 좋은 정보가 가득한 채널을 쉽게 만나볼 수 있었다. 텍스트가 아닌 영상으로 정보를 접하면, 내용에 더 집중을 하게 되고, 이해가 잘되는 효과가 있다. 유튜브는 세상을 볼 수 있는 거대한 도서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된 나만의 추천 채널 목록을 만들어보게 되었다. 


좋은 채널을 구독하면 내 여가생활시간이 자기 계발 시간으로 바뀌게 된다. 

이 글을 읽은 독자도 나에게 필요한 채널을 구도해보고 여가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에 즐기는 유튜브 시청 시간을 자기 계발 시간으로 사용하게 되면 좋겠다. 



1. EO

말이 필요 없는 스타트업계 최고의 유튜브 채널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을 볼 수 있는 혁신적인 스타트업 채널

창업자, 투자자, 실무자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인터뷰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인터뷰를 통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를 얻을 수 도 있고,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또한 시장 흐름, 투자 정보, 개념 정보 등 실질적인 정보들도 배울 수 있다. 창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무를 가진 실무자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어떻게 진로를 정하고 나아가야 하는지 진로 고민을 해볼 수도 있는 채널이다. 가끔씩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통도 진행하니 구독하고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는 것도 권장한다. 


한 달에 약 4개의 좋은 퀄리티의 영상이 올라간다. 유튜브 채널을 만든 태용 님은 3번 창업을 도전했지만 실패하셨고, 4번째 도전으로 스타트업 유튜브 채널을 만드셨고, 활발한 활동을 하시며 스타트업계에서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싶은 사람 사람, 세상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 진로에 대해서 고민 중인 학생, 창업을 꿈꾸는 창업가, 취직을 꿈꾸는 취준생에게 이 채널을 진심으로 추천한다. 




2. 스프링살롱

스타트업과 투자에 대한 솔직하고 현실적인 이야기 

스타트업을 꿈꾸거나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채널

   태용과 비슷한 형식의 콘텐츠를 볼 수 있지만, 차이점은 스타트업에 초점을 더 맞추어,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채널이다. 우리가 알만한 유명인사가 나오지는 않지만, 퀄리티 높은 내용의 영상을 만나 볼 수 있다.


2020년 2월 29일 기준, 구독자수 2.17천 명이고 한 달에 약 4개의 영상이 올라온다. 영상 길이가 길지 않아 쉬는 시간에 잠깐 보기 좋은 채널이다. 




3. 스타트업 잡스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이 공부하기 좋은 채널

꿀팁, 경험담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는 도움을 주는 채널

다른 사람들의 스타트업 성장 이야기를 듣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이 겪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보고, 우리는 더 나은 선택과 판단을 통해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이 채널에서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초기 스타트업 단계에서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공감이 될만한 내용을 접할 수 있다.




4. 생활코딩

코딩 초보자도 코딩을 할 수 있게 되는 마법의 채널

코딩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채널을 추천

생활코딩은 초보자를 위한 코딩 인강 콘텐츠로 많은 코딩 초보자에게 무료로 높은 퀄리티의 코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채널은 WEB, DATABASE에 관한 강의 영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생활코딩의 영상으로 공부하면, 코딩에 대해서 1도 모르는 사람들도 개발의 기본적인 이해를 하게 되는 마법 같은 경험을 해볼 수 있다. 또한 코딩 지식뿐만 아니라, 어떻게 코딩 공부를 해야 하는지, 왜 코딩 공부를 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것이 공부를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필자도 생화 코딩 강의를 통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이다. 


진짜로 코딩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 코딩 공부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 유료 코딩 강의가 부담이 되는 사람에게 이 채널을 추천한다. 열정이 약해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기 힘든 사람은 생활코딩에서 진행하는 '코딩 야학'에 신청해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공부를 해볼 수 도있다.




5.  Madia Designer

디자인 전문적인 스킬을 배우고 싶은 사람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직접 디자인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현재 실무에서 UIUX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 마디아님의 디자인 강의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UI, UX 디자인 스킬에 대한 강의를 통해 디자인 스킬을 개선시켜 나갈 수 있다. 디자인 초보자들도 Adobe 일러스트, 포토샵, XD tool을 다루는 법을 공부할 수 있다. UI, UX 디자인에 대한 모든 내용이 담겨있을 만큼 풍부한 내용이 있는 채널이니, 디자인하다 막히거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이 채널에서 검색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필자도 Adobe 일러스트, 포토샵, XD tool을 다루는 법을 이 채널을 통해서 공부를 했고, 어플 디자인, 아이콘 다지인, 로고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을 할 때 항상 먼저 참고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6. 디자인 소리 - DESIGNSORI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이 구독해야 할 채널

다양한 디자이너를 만날 수 있는 창구

한국, 미국, 일본 등 글로벌하게 다양한 디자이너의 인터뷰 영상을 볼 수 있다. 디자이너를 진로로 꿈꾸는 사람이라면 어떤 디자이너가 될지, 어떻게 디자이너가 될지 진로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채널이다. 디자인에는 뚜렷한 정답이 없는 만큼 다양한 디자이너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디자이너의 스토리, 노하우, 인사이트를 배우면 디자이너로써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필자도 디자인에 관심이 많고, 잠깐 디자이너를 꿈꿨을 때, 이 채널을 통해서 디자이너가 어떤 직업인지 처음 알게 되었고, 흥미가 생기게 되었다. 성공한 디자이너를 보면서 꿈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되는 채널이다. 




-마치며-

이 글에서 소개한 6개의 채널은 내가 실제로 구독하고,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만 정리하였다. 더 좋은 유튜브 채널과 영상은 얼마든지 많을 수 있다. 그러나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채널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선정해보는 활동을 통해서 내 관심사와 열정에 대해서 파악해 볼 수도 있다. 위의 유튜브 채널을 꼭 구독할 필요는 없지만 좋은 유튜브 채널이 얼마나 많은지 알고, 유튜브가 내 일상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독자들이 꼭 알았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모두 콘텐츠 제작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